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생태학적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내용영역 및 구성요소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백수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진호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10:43:27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10:43:27Z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2733-921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4985 | - |
dc.description.abstract |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에게 가정, 학교, 지역사회, 직장 등과 같은 생태학적 환경에서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생활기술을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특수교육의 효과 제고와 질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다. 특히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장애학생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현재와 미래 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자립생활에 있다면 이들을 위한 교육내용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 곧 자신의 현재와 미래의 삶과 연계되어 실제적인 자립생활 역량으로 나타날 수 있는 통합적 교육 접근이 요구되며, 이러한 관점에서 다양한 생태학적 환경에서 장애학생의 자립생활 역량을 높이는 데 필요한 기능적 생활기술을 생태학적 환경에 따라 체계화한 생태학적 교육과정(ecological curriculum)의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생태학적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영역과 구성요소를 도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최근 30년간 국내외 생태학적 교육과정 관련 45편 선행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생태학적 생활영역과 기능적 생활기술을 분석하여 공통적인 내용영역과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로서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를 구성하는 데 핵심체계가 되는 대영역 4개, 중영역 11개, 내용요소 143개를 최종 선정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독립생활에 필요한 생태학적 환경 중심의 내용영역과 구성요소를 범주화하고 구성요소별 기능적 생활기술을 구조화할 수 있는 내용체계 기준을 마련하였으며, 앞으로 생태학적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내용을 개발하는 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 |
dc.format.extent | 27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 - |
dc.title |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생태학적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내용영역 및 구성요소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The Analysis of Curriculum Areas and Content Elements of the Ecological Curriculum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35361/KJID.21.3.6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v.21, no.3, pp 127 - 153 | - |
dc.citation.title |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27 | - |
dc.citation.endPage | 153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0632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생태학적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용영역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성요소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적 및 발달장애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ecological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um area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ent elem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llectual and development disabilitie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