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바람직한 인성 형성을 위해 노력하는 유치원 교사들의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경험 이야기Experience of character education of kindergarten teachers working on desirable character building of young children

Other Titles
Experience of character education of kindergarten teachers working on desirable character building of young children
Authors
유희정곽정인강민정
Issue Date
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유아 인성교육; 유치원 교사; 경험; character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kindergarten teacher; experience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18, pp 403 - 431
Pages
29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18
Start Page
403
End Page
43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5002
DOI
10.22251/jlcci.2019.19.18.403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 인성교육에 대해 보다 깊은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바람직한 인성 형성을 위해 노력하는 유치원 교사들의 목소리를 드러내고자 질적 연구방법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Y도와 D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 교사 6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에믹코딩과 구조코딩의 순환적 과정을 거쳐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육하원칙의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유아 인성교육은 유아, 교사, 부모, 국가가 협력적으로 담당하고(who), 사회구성원으로서 조화롭게 살아가기 위함이며(why), 의도적인 계획 및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가정과 연계하여 실행하고(how), 일상생활과 그 안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when), 연령과 수준에 적합한 인성덕목 내용으로 점점 깊이 있게 실행하고(what), 가정과 기관 모든 곳에서(where) 인성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바람직한 인성 형성을 위해 노력하는 유치원 교사들의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드러냄으로써 그동안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하는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방향성을 재조명하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ak, Jung in photo

Kwak, Jung i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