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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량스프링 시뮬레이션을 위한 병렬 구조 설계 방법Parallel Structure Design Method for Mass Spring Simulation

Other Titles
Parallel Structure Design Method for Mass Spring Simulation
Authors
성낙준최유주홍민
Issue Date
2019
Publisher
(사)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Keywords
MassSpring Simulation; Parallel Processing; GPGPU; 질량스프링 시뮬레이션; 병렬 처리; GPGPU
Citation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v.25, no.3, pp 55 - 63
Pages
9
Journal Title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Volume
25
Number
3
Start Page
55
End Page
6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5071
DOI
10.15701/kcgs.2019.25.3.55
ISSN
1975-7883
2383-529X
Abstract
최근 물리 시뮬레이션 분야의 성능 개선을 위해 GPU 컴퓨팅 방식이 활용되고 있다. 특히 많은 연산의 양을 요 구하는 변형물체 시뮬레이션의 경우 실시간성 보장을 위해 GPU 기반 병렬처리 알고리즘을 필요로 한다. 본 연 구진은 변형물체 시뮬레이션을 구현하는 방법 중 하나인 질량스프링 시뮬레이션 기법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 한 병렬 구조 설계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GPU에 직접 접근이 가능한 그래픽 라이브러리 인 OpenGL의 GLSL을 사용하였으며, 독립적인 파이프라인인 컴퓨트 쉐이더를 활용해 GPGPU 환경을 구현하였 다. 병렬 구조 설계 방법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스프링 기반 질량스프링 시스템을 CPU기반과 GPU기반으로 구현하였으며, 실험의 결과 본 설계 방법을 적용하였을 때 CPU 환경에 비해 연산 속도가 약 6,000% 개선됨을 보였다. 추후 본 연구에서 제안한 설계 방법을 활용한다면 경량화 시뮬레이션 기술이 필요한 증강현실 및 가상 현실 분야에 효과적으로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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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 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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