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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브루타 토론이 영재의 학습유형에 따라 비판적 사고 기능과 성향,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차이The Effects of Havruta Discussion Program on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According to Learning Style of the Gifted

Other Titles
The Effects of Havruta Discussion Program on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According to Learning Style of the Gifted
Authors
조은영이신동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영재학회
Keywords
Gifted; Havruta Discussion; Learning Style; Critical Thinking; Communication Ability; 하브루타 토론; 영재; 학습유형;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Citation
영재교육연구, v.29, no.2, pp 259 - 279
Pages
21
Journal Title
영재교육연구
Volume
29
Number
2
Start Page
259
End Page
27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5089
DOI
10.9722
ISSN
1598-8333
2733-8568
Abstract
본 연구는 하브루타 토론이 학습유형에 따라 비판적 사고 기능과 성향,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하브루타 토론 프로그램15차시를 개발하였고, 레이븐 지능 90% 이상의 수행을 보인 중등 영재 10명에게 본 하브루타 토론 수업을 진행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하브루타 토론이 영재의 학습유형에 따라 미치는 효과 차이를 분석하였고, 질적 보완을 위해 면담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유형을 정보지각방식으로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추상적 개념을 선호하는 유형에게 더 효과적이었으며, 정보처리방식은 활동적 실험을 선호하는 유형에게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면담을 통해 프로그램 과정상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프로그램이 진행될수록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과 관련한 키워드를 비롯하여 하브루타 토론이 추구하는 목적에 해당하는 경쟁탈피, 학습시 자발적인 적극 참여, 깊이 있는 학습경험을 언급하였다. 이에 하브루타 토론은 추상적 개념을 선호하고, 활동적 실험을 선호하는 유형에게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며, 학습유형 파악은 차별화 교수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요소로써의 가능성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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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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