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재학생의 창의적 성격, 학업흥미, 부모양육태도가 과제집착력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Creativity Personality, Study Interest, Parenting Style on Task Commitment of Gifted Student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Creativity Personality, Study Interest, Parenting Style on Task Commitment of Gifted Students
Authors
김혜지이신동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Keywords
gifted students; creativity personality; study interest; parenting style; 영재; 과제집착력; 창의적성격; 학업흥미; 부모양육태도
Citation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23, no.1, pp.37 - 58
Journal Title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olume
23
Number
1
Start Page
37
End Page
5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5222
ISSN
1229-9294
Abstract
이 연구는 영재학생의 창의적 성격, 학업흥미 및 부모양육태도가 영재의 정의적 특성 중 하나인 과제집착력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밝히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를 위해 S대학 부설 영재교육원 30명, K대학 부설 영재교육원 75명, 충청남도 소재지의 영재학급 학생 81명을 대상으로 총 186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데이터는 기술통계,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창의적 성격, 학업흥미, 부모양육태도와 과제집착력과의 상관을 살펴본 결과 모든 변인들이 과제집착력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창의적 성격, 학업흥미, 부모양육태도가 과제집착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모든 변인들이 과제집착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 성격이 과제집착력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구체적으로 각 변인들의 하위요인이 과제집착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창의적 성격에서는 자기확신, 학업흥미에서는 교과흥미, 부모양육태도에서는 합리-비합리 태도가 과제집착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과제집착력이 영재의 성취 혹은 성공에 있어 필수 특성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으며,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영재교육 현장에서의 판별, 교육과정 등에 있어 인지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특성과의 균형에 대한 중요성을 시사하는 바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hin dong photo

Lee, Shin dong
인문사회과학대학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