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중등단계 진로관련 경험에 관한 통합적 문헌 고찰The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on the Career-Related Experience of Students in the Secondary Education of Korea

Other Titles
The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on the Career-Related Experience of Students in the Secondary Education of Korea
Authors
조영아이재은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진로교육학회
Keywords
Experience; Career-related experience; Career experience;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Career development; 경험; 진로관련 경험; 진로경험; 통합적 문헌고찰; 진로개발
Citation
進路敎育硏究, v.32, no.1, pp.35 - 60
Journal Title
進路敎育硏究
Volume
32
Number
1
Start Page
35
End Page
6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5233
ISSN
1598-9291
Abstract
이 연구는 중등단계 진로관련 경험을 다룬 국내문헌에서 경험이 어떻게 정의되고 측정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진로관련 경험의 구체적인 내용과 영향요인 및 결과변인을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Whittemore와 Knafl(2005)가 제안한 통합적 문헌고찰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2018년 12월 31일까지 한국학술지인용색인의 등재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중 ‘진로’, ‘경험’과 ‘중학생’ 또는 ‘고등학생’을 검색어로 자료를 검색하였고, 연구자가 선정한 기준에 따라 연구목적에 부합하지 않은 논문을 제외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27편의 문헌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단계 학생들의 진로관련 경험을 다룬 연구들은 대부분 경험을 ‘활동 및 프로그램 참여 행위’의 관점으로 접근하고 있었다. 둘째, 중등단계 진로관련 경험에 대한 연구들은 대부분 참여 유무와 빈도를 중심으로 경험을 측정하고 있었다. 셋째, 중등단계 학생들의 진로관련 경험은 대부분 ‘진로교육 경험’을 다루고 있었으며, 특히 ‘학교 진로교육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경험의 영향요인에는 크게 학교특성, 개인특성, 학습관련 경험, 교사 및 학부모와의 관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중등단계 진로관련 경험은 진로성숙도, 자아개념, 목표설정, 학습동기, 직업인식과 같은 진로 관련 태도 및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중등단계 진로관련 경험 연구에 갖는 함의와 향후 과제를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Humanit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