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사회과학 지식’ 영역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영의-
dc.contributor.author이진희-
dc.contributor.author김종훈-
dc.date.accessioned2021-08-11T11:23:27Z-
dc.date.available2021-08-11T11:23:27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issn2671-776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525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들이 사회교육을 실행하는 데 있어서 ‘사회과학 지식’ 영역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사 313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활용하여 ‘사회과학 지식’ 영역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를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보리치(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들이 인식하는 사회과학 지식 영역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둘째, 사회과학 지식 영역에 대한 목표, 내용, 교수방법, 평가의 각 항목별로 보았을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내용들이 추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교사들은 유아사회교육의 한 영역으로 사회과학 지식 분야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서는 높게 인식하고 있으나 실제 실행에 있어서는 그렇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를 기초로 유치원 교사들의 사회과학 지식 영역에 대한 인식 제고와 사회과학 지식 영역의 교육수행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dc.format.extent23-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유치원 교사가 인식하는 ‘사회과학 지식’ 영역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Kindergarten Teachers’ Needs about Social Science Knowledge Domain-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9.19.3.58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3, pp 587 - 609-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587-
dc.citation.endPage609-
dc.identifier.kciidART00243723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유아사회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사회과학 지식-
dc.subject.keywordAuthor중요도와 실행도-
dc.subject.keywordAuthor보리치 요구도-
dc.subject.keywordAuthorThe Locus for Focus 모델-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Studies for Young Children-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Science Knowledge-
dc.subject.keywordAuthorImportance and Performance-
dc.subject.keywordAuthorBorich Needs-
dc.subject.keywordAuthorThe Locus for Model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