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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문화의 정착화 방안에 관한 연구:대학생들의 안전교육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Establishment Measures of Safety Culture:Focusing on Safety Education of College Student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Measures of Safety Culture:Focusing on Safety Education of College Students
Authors
장석헌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치안행정학회
Keywords
Safety Culture; Safety Education; Safety Experience; Safety Index; National Safety; 안전문화; 안전교육; 안전체험; 안전지수; 국민안전
Citation
한국치안행정논집, v.15, no.4, pp.143 - 162
Journal Title
한국치안행정논집
Volume
15
Number
4
Start Page
143
End Page
1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5253
DOI
10.25023/kapsa.15.4.2019.02.143
ISSN
1738-5032
Abstract
이 연구는 대학생들의 안전교육을 통하여 안전문화를 창출하고 실천하며 확산하도록 하기 위하여 안전교육의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정착화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첫째, 안전문화 창출프로그램은 안전관련 교재를 개발 및 개설운영하여 창의적 안전문화를 창출하고 일본 등 해외안전기관 탐방을 통하여 안전관련 제도와 시스템을 비교분석하여 시사점을 얻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안전문화 실천프로그램은 안전체험시설 안전체험, 안전테마캠프, 범죄피해자 힐링캠프, 안전워크솝, 안전모니터활동을 통하여 안전문화의 체험과 실천교육을 강화하여 안전을 체득하였다. 셋째, 안전문화 확산프로그램은 안전동아리, 안전전시회, 안전캠페인, 안전관련 프리젠테이션 등을 통하여 안전문화의 보급과 전파에 기여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안전문화의 창출프로그램, 실천프로그램, 확산프로그램을 통하여 안전문화를 정착화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방안이 보완되어야 한다고 할 것이다. 첫째, 안전교육기관 및 시설을 확보해야 한다. 2019년 1월에 행정안전부에서 지정한 안전교육기관을 보면 지역별, 분야별 형평성을 추구해야 하고 특히 민간단체중심으로 안전교육기관이 지정되어 있어서 대학을 안전교육기관으로 지정해야 할 것이다. 둘째, 안전교육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대학이나 대학원과정에 안전관련 분야를 개설하도록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통하여 유도해야 할 것이다. 셋째, 안전교육 프로그램과 교육방법을 개선해야 한다. 타인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심폐소생술 교육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호신술교육을 강화해야 하고 교육방법도 강의식교육보다는 체험식 교육을 강화해야 하며 특히 4차 산업과 관련된 가상현실기법의 교육도 강화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피해자 트라우마 치유를 위한 상담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피해자가 경험하는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외상후 성장(PTG)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상담을 활성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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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Police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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