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악치료교육이 정서지능과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우덕상-
dc.contributor.author손윤영-
dc.contributor.author남현우-
dc.date.accessioned2021-08-11T11:23:30Z-
dc.date.available2021-08-11T11:23:30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976-3522-
dc.identifier.issn2713-811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526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집단 국악치료 수업이 병행 가능 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과정안을 다양하게 재구성하여 국악치료교육이라는 새로운 장르의 수업모델을 제시하려는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2015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5~6학년군 생활화 영역 내용요소에 ‘음악과 건강’이 처음으로 도입되어 2019년부터 적용됨을 파악하고, 국악 요소를 활용한 국악치료교육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해 정서지능과 사회성증진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미리 알아보려 했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근 10여 년간의 음악치료와 국악치료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하였고, 울산의 동대초등학교 5~6학년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정서지능 증진영역에서는 나의 노래 만들기, 국악과 글, 국악과 춤, 노래심리치료, 국악 긴장 이완법, 국악유희기법, 호흡유지 연장활동, 느린 장단, 부드러운 세기 등을 활용하여 정서지능 증진을 위한 국악치료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사회성 증진 영역에서는 집단 악기연주활동하기, 소리 모방 기법, 신체리듬 전달, 즉흥리듬연주법, 동작악기연주법, 치료난타, 구음으로 합주하기, 장단 릴레이로 장단 익히기 등을 활용하여 사회성 증진을 위한 국악치료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학교 음악정규 시간에 적용해봄으로써 수업 전과 수업 후에 달라진 정서지능과 사회성 증진 영역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번 실험연구를 통하여 국악치료교육이 아동․청소년의 정서지능과 사회성 증진 영역에 매우 긍정적 치유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기대할 수 있었다. 그동안 주로 음악교과 시간 외나 창의적 체험시간을 활용해 다문화가정, 특수아동, 중증 장애 등 소수의 특정 대상에게만 적용하여 진행하던 국악치료교육을 본 연구를 통하여 모든 일반학생에게도 평소 국악 수업에 적용해 진행할 수 있다는 것에 커다란 의의가 있으며, 국악치료교육으로 인성교육과 정서․심리 치료를 함께 할 수 있는 교육적․치료적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는 것에 그 의의가 크다 하겠다.-
dc.format.extent44-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국악교육연구학회-
dc.title국악치료교육이 정서지능과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Korean Music Therapy Education on the Improvem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ity-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31177/SSKME.2019.13.1.0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국악교육연구, v.13, no.1, pp 95 - 138-
dc.citation.title국악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3-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95-
dc.citation.endPage138-
dc.identifier.kciidART00243967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국악치료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아동․청소년의 정서지능증진-
dc.subject.keywordAuthor아동․청소년의 사회성증진-
dc.subject.keywordAuthor국악치료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dc.subject.keywordAuthor국악요소-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music therapy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enhancem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children and adolescents-
dc.subject.keywordAuthorpromotion of sociality in children and adolescents-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and teaching plans for Korean music therapy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music element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m, Hyun Woo photo

Nam, Hyun Woo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