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학적 관점에서 바라 본 Edu-Wellness 내용타당도 연구A Study on the Edu-Wellness Content Validity from an Educational Perspectiv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du-Wellness Content Validity from an Educational Perspective
Authors
이신동장세영조은영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웰니스학회
Keywords
Edu-wellness; Children education; Delphi method
Citation
Journal of Wellness, v.14, no.1, pp 43 - 54
Pages
12
Journal Title
Journal of Wellness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43
End Page
5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5270
DOI
10.21097/ksw.2019.02.14.1.43
ISSN
1975-4051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 입학전후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에듀웰니스 콘텐츠 개발 사전 탐색 연구로써 교육학적 관점에서 바라 본 에듀웰니스의 영역과 개념, 교육목표를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웰니스 관련 선행연구와 유아교육과정, 초등교육 과정을 분석하여 각 영역별 개념과 교육목표를 도출하였고, 총 3차에 걸쳐 19명의 전문가 패널의 의견을 수렴하는 수정된 델파이 방법을 실시하였다. 각 영역별 개념과 교육목표의 내용 타당도 분석을 위해 평균, 표준편차, 사분위 수, 왜도, CVR, 수렴도, 합의도 외 전문가의 수정제시 사항을 종합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를 통해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인지적 총 4개 영역이 도출되었으며 영역별 개념은 만 5세~만 7세 초등 입학 전후 아동을 교육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최종 확정되었다. 또한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인 교육이 적용되도록 인지, 조절, 적용 단계에 초점을 두었으며, 이에 개념별 1-3단계의 교육목표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초등 입학전후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에듀웰니스 콘텐츠의 개발 및 적용을 위한 사전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