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및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한 대한항공의 괌 추락과 땅콩회항 원인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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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최준혁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11:23:51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11:23:51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8-12 | - |
dc.identifier.issn | 2288-221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5400 | - |
dc.description.abstract | 2010년대 중반 이후의 대한항공은 사주일가의 일탈적 행위로 한국민들에게 따가운 시선을 받았지만, 1990년 후반대에는 유례없는 추락사고로 한국민은 물론 전세계인의 우려를 샀다. 이 연구는 1997년에 발생한 대한항공 항공기의 괌 추락 원인을 문화, 조직문화,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그런 다음, 1997년 사고를 일으킨 원인이 2010년대 중반 이후의 사주일가의 일탈에도 영향을 미침을 증명한다. 연구의 결과는 유교, 눈치, 체면과 같은 기반문화, 권위주의적 및 집단주의적 조직문화, 하향 커뮤니케이션 및 조종석 커뮤니케이션의 오류 등이 두 사고 · 사건을 일으킨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동중앙아시아경상학회 | - |
dc.title | 문화 및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한 대한항공의 괌 추락과 땅콩회항 원인 분석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준혁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동중앙아시아연구, v.29, no.3, pp.33 - 47 | - |
dc.relation.isPartOf | 동중앙아시아연구 | - |
dc.citation.title | 동중앙아시아연구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33 | - |
dc.citation.endPage | 47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3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한항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눈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체면 | - |
dc.subject.keywordAuthor | 권위주의적 커뮤니케이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집단주의적 커뮤니케이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반 문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직문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직커뮤니케이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종칸 커뮤니케이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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