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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스펙트럼 장애학생 대상 비디오모델링 중재 메타분석: 단일대상 실험설계 연구를 중심으로The Effects of Video-Modeling for Stud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Evidence from a Meta Analysis of Single-Subject Experimental Design Studie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Video-Modeling for Stud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Evidence from a Meta Analysis of Single-Subject Experimental Design Studies
Authors
김병건
Issue Date
Mar-2018
Publisher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자폐스펙트럼장애; 비디오모델링; 메타분석; 조절변인
Citation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19, no.1, pp.117 - 136
Journal Title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117
End Page
13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120
ISSN
1598-060X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자폐스펙트럼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내 비디오모델링 중재연구의 일반적 특성과 비디오모델링 중재효과 여부를 검증하고자 메타분석 접근을 활용하였다. 연구목적에 적합한 선행연구 탐색을 위한 포함/제외 근거에 따라 총 14편의 국내 학술지가 분석대상으로 선정되었다. 분석에는 학업기술, 일상생활기술, 의사소통기술, 정서/행동기술, 작업기술등 총 5개의 종속변인이 투입되었으며, 학년, 성별, 중재시간, 중재횟수, 비디오모델링 유형, 자폐스펙트럼장애 유형, 장애정도를 조절변인으로 설정하여, 비디오모델링 중재 효과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다. 고정효과모형을 사용하여 전체 평균효과크기를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비디오모델링 중재 평균효과 크기는 Tau-U = .918(p = .000)로 나타났다; (2) 평균효과크기에 대해 동질성 검사 실시 결과, 연구결과들 간에 유의미한 이질성은 발견되지 않았다(Q = .603, p = 1.000, I2= 0%); (3) Meta-ANOVA와 Meta-regression 실시결과 조절변인들은 비디오모델링 중재 효과크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끝으로, 출간오류검증결과 및 전체 효과크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비디오모델링 중재의 효과 및 현장 적용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후속 연구에 대해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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