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교원과 연구촉진자의 상호협력적실행연구를 통한 실외놀이 개선Improvement of Outdoor Play through a Cooperative Action Research among Research Facilitators and Teachers
- Other Titles
- Improvement of Outdoor Play through a Cooperative Action Research among Research Facilitators and Teachers
- Authors
- 나귀옥; 김경희; jin hua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유아의 실외놀이; 실행연구; 개방적 자원; 주도적 참여; Children's outdoor Play; Action Research; Open-ended Resources; Initiative Participation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24, pp 1275 - 1300
- Pages
- 26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8
- Number
- 24
- Start Page
- 1275
- End Page
- 130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383
- DOI
- 10.22251/jlcci.2018.18.24.1275
- ISSN
- 1598-2106
2671-776X
- Abstract
- 본 연구는 충남의 한 공립 유치원에서 실외놀이의 활성화를 위하여 2015년 9월부터 1년 동안 진행된 실행연구이다. 유아들의 실외놀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연구촉진자, 참여기관의 교원들이 양방향적인 상호협력을 통해 현장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 결과 교사들의 관심과 요구에 따라 세미나의 주제와 진행 방법 등의 측면에서 융통적으로 운영하였고, 실외놀이 개선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원과 연구촉진자가 상호 노력하였으며, 질 높은 실외놀이를 위해 교원들은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자주적 노력을 하였다. 실행연구를 진행하면서 실외놀이가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즉, 연구 참여기관은 주변의 다양한 경관이 있는 자연 공간을 활용하고, 여러 가지 개방적 자원 및 재료를 활용함으로써 유아들의 실외놀이가 다양하고 풍부해졌다. 또한 실외놀이가 실내 활동과 연결되면서 유치원 교육과정과 연계되었고, 교사들은 유아에게 주도권을 주어 실외놀이가 좀 더 질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실행연구 기간 동안 교사들은 실외놀이에서 유아의 주도적 참여로 인해 야기되는 안전사고에 관한 문제로 갈등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38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