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현장 교원과 연구촉진자의 상호협력적실행연구를 통한 실외놀이 개선Improvement of Outdoor Play through a Cooperative Action Research among Research Facilitators and Teachers

Other Titles
Improvement of Outdoor Play through a Cooperative Action Research among Research Facilitators and Teachers
Authors
나귀옥김경희jin hua
Issue Date
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유아의 실외놀이; 실행연구; 개방적 자원; 주도적 참여; Children's outdoor Play; Action Research; Open-ended Resources; Initiative Participation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24, pp 1275 - 1300
Pages
26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24
Start Page
1275
End Page
130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383
DOI
10.22251/jlcci.2018.18.24.1275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본 연구는 충남의 한 공립 유치원에서 실외놀이의 활성화를 위하여 2015년 9월부터 1년 동안 진행된 실행연구이다. 유아들의 실외놀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연구촉진자, 참여기관의 교원들이 양방향적인 상호협력을 통해 현장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 결과 교사들의 관심과 요구에 따라 세미나의 주제와 진행 방법 등의 측면에서 융통적으로 운영하였고, 실외놀이 개선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원과 연구촉진자가 상호 노력하였으며, 질 높은 실외놀이를 위해 교원들은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자주적 노력을 하였다. 실행연구를 진행하면서 실외놀이가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즉, 연구 참여기관은 주변의 다양한 경관이 있는 자연 공간을 활용하고, 여러 가지 개방적 자원 및 재료를 활용함으로써 유아들의 실외놀이가 다양하고 풍부해졌다. 또한 실외놀이가 실내 활동과 연결되면서 유치원 교육과정과 연계되었고, 교사들은 유아에게 주도권을 주어 실외놀이가 좀 더 질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실행연구 기간 동안 교사들은 실외놀이에서 유아의 주도적 참여로 인해 야기되는 안전사고에 관한 문제로 갈등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h, Kwi Ok photo

Nah, Kwi Ok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