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포츠 클럽 동호인의 일상생활추구가브랜드 가치 판단과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배드민턴 중심으로The Impact of Lifestyle Pursuit of Sports Club Members on Brand Value Judgment and Purchase Intention: Badminton Club

Other Titles
The Impact of Lifestyle Pursuit of Sports Club Members on Brand Value Judgment and Purchase Intention: Badminton Club
Authors
이형호엄진종
Issue Date
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배드민턴; 일상생활추구; 브랜드 가치 판단; 구매의사; badminton; lifestyle pursuit; brand value judgement; purchase intention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21, pp 1281 - 1300
Pages
20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21
Start Page
1281
End Page
130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460
DOI
10.22251/jlcci.2018.18.21.1281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본 연구는 스포츠 클럽 동호인의 일상생활추구가 브랜드 가치 판단과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연구대상은 충청남도 천안∙아산 시에 소재한 배드민턴 동호인을 대상으로 유목적적 표집법(purposeful sampling)을 이용하여 400부를 IBM SPSS 21.0을 이용하였다. 또한,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정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Cronbach's α 값을 검증하였다. 다음으로 스포츠 클럽 동호인들 중 배드민턴 동호인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추구가 브랜드 가치 판단과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과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고 각 분석에서 통계적인 유의수준(α)은 .05로 설정하였다. 연구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드민턴 동호인의 일상생활추구가 브랜드 가치 판단(개성,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브랜드 이미지의 하위요인인 강도, 호의성, 독특함에서 모두 성취추구의 변수 개별의 영향력이 높게 나타났으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가치 판단이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브랜드 개성의 진실함, 능력이 구매의사결정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변수 모두 여가만족에 대한 활동과 시간 할애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Natural Sciences > Department of Leisure and Recre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Eom, Jin jong photo

Eom, Jin jong
College of Natural Sciences (Department of Leisure and Recre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