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과 제조업의 해외 동반진출 방안 - 산업연관분석을 통한 방송콘텐츠 연계 소비재 발굴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Strategy of Win-win Growth between Broadcasting Industry and Manufacturing:Focused on Using International Input-Output Tables Analysi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Strategy of Win-win Growth between Broadcasting Industry and Manufacturing:Focused on Using International Input-Output Tables Analysis
- Authors
- 천영준; 곽규태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The Korean Society of Culture and Convergence
- Keywords
- 방송 수출; 방송과 제조업; 한류 수출; 산업연관분석; 동반성장; Broadcasting Export; Content Export; Hallyu Product; Win-Win Strategy; Inter-industry Analysis
- Citation
- Munhwa wa Yunghap, v.40, no.7, pp 45 - 72
- Pages
- 28
- Journal Title
- Munhwa wa Yunghap
- Volume
- 40
- Number
- 7
- Start Page
- 45
- End Page
- 7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464
- ISSN
- 1225-0422
- Abstract
- 현재까지 방송콘텐츠 수출 시 어떠한 콘텐츠와 소비재 품목이 동반진출 할 경우 해당국에서 더욱 효과적인지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략적 논의는 매우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실증적 접근으로 상이한 방송시장과 제조업 환경에 놓인 국가들의 특성을 고려한 방송-제조업 해외 동반진출 전략의 탐색을 시도한다. 이를 위해 한국 방송콘텐츠의 주요 수입 국가인 중국, 일본 등 주요 5개국을 대상으로 이들 국가들의 산업연관표를 분석하고 비교했다. 세부적으로는 방송산업이 내수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국가별로 검증했으며, 더불어 해당 국가를 대상으로 개별적으로 산업연쇄효과를 확인해 방송콘텐츠와 동반 해외 진출할 수 있는 제조업 품목을 확인했다. 본 연구는 방송콘텐츠 수출의 전략 방향 설정과 방송과 제조업의 동반진출을 위한 맞춤형 실증논거를 제공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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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Global Culture Industr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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