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발달지체 유아를 대상으로 언어중재를 적용한국내 실험연구의 동향 및 질적 평가지표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진호-
dc.contributor.author김지수-
dc.date.accessioned2021-08-11T13:23:33Z-
dc.date.available2021-08-11T13:23:33Z-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598-9283-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48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최근 약 10년간 발달지체 유아를 대상으로 언어중재를 적용한 국내 실험연구의 전반적 동향을 분석하고질적 평가지표에 근거한 분석을 실시하여 앞으로의 연구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7년부터 2017년까지한국연구재단 등재지와 등재후보지에 출판된 총 31편의 국내연구를 분석 논문으로 선정하였다. 전반적 연구 동향은출판 현황, 실험설계, 연구대상자 및 연구 장소, 독립변인, 종속변인의 5개 영역에 대하여 분석하였고, 질적 평가지표에근거한 분석은 맥락과 환경, 참여자, 중재자, 독립변인, 중재충실도, 내적타당도, 종속변인, 자료분석 총 8개 영역의22~24개 질적 평가지표 문항에 근거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발달지체 유아 대상 언어중재 적용 국내실험연구는 연평균 약 2.8편으로 꾸준히 출판되었으며, 3명의 대상자에게 단일대상연구 방법을 적용한 연구가 가장많았다. 중재는 교/보육기관이나 가정에서 주로 실행되었으며, 놀이관련 활동 중 목표 어휘를 삽입하여 지도하는방법 및 반응적 상호작용 기반 중재와 같은 자연적 언어중재를 가장 많이 적용하였다. 종속변인은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의사소통 행동 유형별 발생빈도를 측정한 논문이 가장 많았다. 둘째, 질적 평가지표에 근거한 분석 결과 AB설계를10편을 제외한 단일대상연구 18편의 지표 충족률은 최대 44점 중 평균 33.89점, 집단연구는 3편은 최대 48점 중평균 37.66점이었으며, 단일대상연구와 집단연구 모두 중재자와 중재충실도 영역의 지표를 가장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언어중재에 대한 논의와 후속연구 방향에 대해 제언하였다.-
dc.format.extent26-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교육연구소-
dc.title발달지체 유아를 대상으로 언어중재를 적용한국내 실험연구의 동향 및 질적 평가지표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Trends and Study Rigor of Research on Language Interventions for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4159/joec.2018.24.5.52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문화연구, v.24, no.5, pp 525 - 550-
dc.citation.title교육문화연구-
dc.citation.volume24-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525-
dc.citation.endPage550-
dc.identifier.kciidART00239854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언어중재-
dc.subject.keywordAuthor발달지체-
dc.subject.keywordAuthor연구 동향-
dc.subject.keywordAuthor질적 평가지표-
dc.subject.keywordAuthorLanguage intervention-
dc.subject.keywordAuthorDevelopmental delay-
dc.subject.keywordAuthorResearch Trend-
dc.subject.keywordAuthorQuality indicato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in ho photo

Kim, Jin ho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