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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대학생 한자 필순 쓰기 실태를 통해 본 한자 필순 교육 문제 고찰Study on how to teach stroke order of Chinese characters through observation of Korean & American university students

Other Titles
Study on how to teach stroke order of Chinese characters through observation of Korean & American university students
Authors
박형춘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중문학회
Keywords
汉语; 汉字; 简体字; 笔画; 笔顺; 중국어; 한자; 간체자; 필획; 필순; Chinese; Chinese Characters; Simplified Chinese character; Strokes; Order of strokes
Citation
중국문학연구, no.72, pp 211 - 234
Pages
24
Journal Title
중국문학연구
Number
72
Start Page
211
End Page
2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544
DOI
10.31985/JCL.72.10
ISSN
1226-6698
2733-8630
Abstract
한자는 필획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문자이다. 필획이 적게는 1획에서 많게는 수십 획에 이르는 등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한자는 정해진 필순에 따라 쓰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는 번체자, 간체자, 한국한자, 일본한자 모두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현재 스마트폰과 컴퓨터 기기의 광범위한 보급으로 한자 역시 수기문자에서 점점 입력문자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한자를 꼭 손으로 써야 하는지, 써야 한다면 꼭 필순에 따라 써야 하는지의 의문 역시 제기되고 있다. 중국어를 제2외국어로 배우는 학습자에게는 더욱 그러하다. 언어 교육에서 문자 교육을 제외할 수는 없다. 한자 쓰기 교육 역시 필요하다. 그러나 복잡한 필획으로 인해 쓰기가 어려운 것 또한 사실이다. 어려운 건 비한자문화권 국가 학습자나 한자문화권 국가 학습자 모두 마찬가지이다. 간체자의 필순규칙과 각국의 한자 필순규칙에 상호 차이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어를 배우는 비한자문화권 국가 미국학생과 한자문화권 국가 한국학생을 대상으로 한자 쓰기 실태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학생들에게서 나타난 문제는 필획에 대한 이해 부족과 이러한 이해 부족이 필순으로까지 반영된 문제들이었다. 결론적으로 학습자의 한자쓰기 부담 경감과 학습 의욕 고취를 위해 한자 쓰기교육의 유연성 문제, 즉, 한자 필순규칙의 보다 유연한 적용 문제를 검토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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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Chinese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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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Hyeong chun
SCH Media Labs (Deparment of Chinese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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