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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행정업무운영제도에 관한 개선방안:부산지역을 중심으로Improvement Measures of the Police Administrative Operation:Focused on the Busan Province

Other Titles
Improvement Measures of the Police Administrative Operation:Focused on the Busan Province
Authors
제갈욱조민상제갈돈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치안행정학회
Keywords
Office Management System; Administrative Operation System; Police Administration Training; Police Officers; Official Documents; 사무관리제도; 행정업무운영제도; 경찰행정학 교육; 경찰공무원; 공문서
Citation
한국치안행정논집, v.15, no.2, pp.353 - 378
Journal Title
한국치안행정논집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353
End Page
3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576
DOI
10.25023/kapsa.15.2.2018.08.353
ISSN
1738-5032
Abstract
경찰행정학은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연구와 교육 등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2004년 정보화와 세계적인 변화에 따라 국내 사무관리 제도는 정보화를 추구하기 위한 사무관리제도 3차 개정을 통해 공공조직의 내부조직 효율성을 도모하였다. 조직의 내부적으로 모든 문서를 전자화와 동시에 기술적 측면의 수단으로서 전산화를 이룩하였다. 또한 전산화를 통한 내부 사무자동화의 도입으로 구성원의 기술적 수용 측면에서 다양한 계층에서 긍정적, 부정적 요인들이 다양하게 발생될 가능성도 존재하였다. 최근 사무관리규정을 통한 기술적 발전, 행정수요의 양과 질적인 변화, 사회적 변화 등 다양한 환경 변화에 대한 조직적인 대응성의 준비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경찰행정 분야에 개정된 행정업무운영제도에 대한 경찰공무원들의 인지정도를 파악하고, 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업무의 간소화·표준화·과학화·부처 간 협업·서비스 정부·투명한 정부 등 제도의 목적·신속성·정확성·편리성·경제성·책임성에 해당되는 제도의 운영 및 공문서 작성·관리와 시스템에 속하는 관리시스템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효과를 측정하였다(제갈욱 외, 2018). 부산지역 경찰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에 의하면 행정업무운영제도에 인지정도는 1.88로 낮은 값을 나타내고 있다. 반면에, 행정업무운영제도에 대한 중요도는 높은 값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정부적인 차원에서 제도의 개선과 행정업무운영제도에 대한 교육 및 홍보 등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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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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