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Borich 공식을 통해 살펴 본 유아의 놀이권리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한 인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영의-
dc.contributor.author이미선-
dc.contributor.author송미정-
dc.contributor.author장은정-
dc.date.accessioned2021-08-11T13:23:49Z-
dc.date.available2021-08-11T13:23:49Z-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issn2671-776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58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놀이권리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하는 것으로, 이를 통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물론 넓게는 유아의 삶에서 놀이가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2017년 8월 19일부터 9월 15일까지 유아교사 3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win 21.0 프로그램과 Borich 공식 및 The Locus for Focus Model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의 놀이권리가 교육현장에서 얼마나 중요하게 그리고 얼마나 잘 실행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놀이의 가치영역에서 유아교사들은 유아들에게 상상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위험에 대처하는 능력, 다양한 경험, 개별성과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는 놀이경험이 놀이권리로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실행도 또한 높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에 유아교사들은 도전의식을 기를 수 있는 모험놀이 경험에 있어서는 놀이권리로서 유아에게 중요하지만 실행도는 낮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놀이의 환경영역에서는 교사의 체계적 관찰과 평가, 충분한 놀이시간, 다양한 놀이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받아야 한다에 대해서 유아교사들은 놀이권리로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실행도 또한 높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에 사회성과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는 놀잇감, 놀이 시 분쟁이 일어나면 교사의 개입없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에서는 유아교사들은 놀이권리로서 중요하지만 실행도는 낮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dc.format.extent26-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Borich 공식을 통해 살펴 본 유아의 놀이권리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한 인식-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eacher's Perception and Practice on Children's Play Rights from Borich’s formula.-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8.18.15.13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15, pp 131 - 156-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15-
dc.citation.startPage131-
dc.citation.endPage156-
dc.identifier.kciidART00237374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hildren's rights-
dc.subject.keywordAuthorchildren's play rights-
dc.subject.keywordAuthorplay-
dc.subject.keywordAuthorBorich needs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유아의 권리-
dc.subject.keywordAuthor유아의 놀 권리-
dc.subject.keywordAuthor놀이-
dc.subject.keywordAuthor보리치 요구도 분석-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00, Yung eui photo

Y00, Yung eui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