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비교과교육과정 및 비교과졸업인증 인식에 대한 혼합연구College Students' Awareness of Extra-Curricular and Extra-Curricular Graduate Certificate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pproach

Other Titles
College Students' Awareness of Extra-Curricular and Extra-Curricular Graduate Certificate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Approach
Authors
김정민
Issue Date
2018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비교과 교육과정; 비교과 졸업인증; 인식제고; 요구도; extra-curricular; extra-curricular graduation requirement; awareness; demand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13, pp 245 - 266
Pages
22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13
Start Page
245
End Page
26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596
DOI
10.22251/jlcci.2018.18.13.245
ISSN
1598-2106
2671-776X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과 교직원의 비교과교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제고방안을 살펴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2017년 11월말부터 12월 중순까지 대학생과 교직원 대상으로 FGI(그룹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질적 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개발하여 수집·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비교과 및 비교과졸업인증에 대한 대체로 비교과라는 용어에 대한 생소함과 비교과의 인식이 부재하였으며, 인식제고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비교과 초점 대상을 1,2학년에서 모든 학년으로 확대할 것과 진로·취업에 대한 비교과를 확대해 줄 것으로 제안하였다. 둘째, 비교과 및 비교과졸업인증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는 홍보에 대한 의견이 많았으며 연수, SNS, 브로셔 등과 비교과 알리미, 멘토를 활용한 홍보를 제안하였다. 셋째, 비교과에 대한 요구도는 재학생의 경우 체험부스, 행사를 통한 홍보, 학교포털 비교과 메뉴 보완 등의 요구도 우선순위에 있었으며, 교직원의 경우 비교과 활동실 이용대상자의 범위를 전 학년으로 확대 및 재학생과 마찬가지로 비교과 메뉴 보완, 행사를 통한 홍보, 비교과 알리미 선발 등이 우선순위로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비교과 졸업인증에 대한 요구도는 재학생과 교직원 모두 신입생 O.T를 활용하여 교육하는 것과, 온라인 홍보 등을 제안하였다. 특히 교직원의 경우 융통적인 비교과 졸업 인증제, RC 멘토 대상 인증제 교육이 우선순위에 도출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Humanit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ung min photo

Kim, Joung min
College of Hyangseol Nanum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Humaniti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