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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소외계층의 영재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Economically Disadvantaged Gifted Education

Other Titles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Economically Disadvantaged Gifted Education
Authors
이신동엄윤재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Keywords
economically disadvantaged gifted; low income; analysis of research trends; 경제적 소외계층 영재; 저소득; 연구동향 분석
Citation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22, no.2, pp.29 - 54
Journal Title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29
End Page
5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647
DOI
10.35184/kshce.2018.22.2.29
ISSN
1229-9294
Abstract
이 연구는 경제적 소외계층 영재, 영재의 부모 및 교사, 영재교육 관련 정책을 주제로 국내 선행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연구 방향성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04년부터 2018년 2월까지 발표된 학술지 총36편의 연구논문을 선정하였다. 범주별 연구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연도별 연구출처, 연구연도, 연구유형, 연구주제, 연구대상 및 영재가정 특성, 연구장소를 분석하고, 연구방법별 연구동향을 분석하기 위해 양적연구, 질적연구, 혼합연구로 분류하고 논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범주별 연구동향 분석결과,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시기인 2013년부터 2017년 사이에 연구된 논문은 총 18편으로 선정된 논문의 50%를 차지했다. 연구대상자의 대부분은 영재아동과 교사였으며, 부모가 포함된 연구는 2편뿐이었다. 영재아동과 교사 관련 연구가 많이 이루어진 반면, 경제적 소외계층 영재 부모에 관한 연구는 많이 부족했다. 연구방법별 연구동향 분석결과, 문헌연구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했으며, 선정된 논문 중 44%를 차지했다. 특히 문헌고찰 및 제언에 관한 논문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향후 국내 경제적 소외계층 영재와 관련된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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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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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Shin dong
인문사회과학대학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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