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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부 감정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효과: 사회적 연결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Donation Emotion on the Donation Intention: Focusing on the Social Connectivity

Other Titles
The Effect of Donation Emotion on the Donation Intention: Focusing on the Social Connectivity
Authors
박종철홍성준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donation emotion; empathy; sadness; social connectivity; donation intention; 기부감정; 공감; 슬픔; 사회적 연결성; 기부의도
Citation
상품학연구, v.36, no.2, pp.85 - 89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6
Number
2
Start Page
85
End Page
8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6698
DOI
10.36345/kacst.2018.36.2.008
ISSN
1226-6132
Abstract
본 연구는 수혜자의 표정이 유발하는 감정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였으며, 수혜자의 표정이 유발하는 감정변수로 공감과 슬픔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들 두 변수가 기부의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감정전이가 유발된다는 기존 연구결과와 다르게, 수혜자의 표정이 유발한 감정이 기부자들로 하여금 수혜자들도 사회 구성원이라는 인식을 유발할 수 있음을 추가적으로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기부수혜자의 표정이 유발하는 공감은 사회적 연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아가 기부수혜자의 표정이 유발하는 슬픔도 사회적 연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적 연결성은 기부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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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 Sung J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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