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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ARDㆍZDF의 젊은 수용자 대상 온라인 플랫폼 FUNK의 미디어 플랫폼 전략Study on Media Platform Strategies of German Public Broadcasting ARDㆍZDF’s Youth Platform FUNK

Other Titles
Study on Media Platform Strategies of German Public Broadcasting ARDㆍZDF’s Youth Platform FUNK
Authors
홍경수
Issue Date
2017
Publisher
인문학연구소
Keywords
ARD; ZDF; FUNK; 젊은 수용자 채널; 미디어 플랫폼 전략; 콘텐츠-네트워크; ARD; ZDF; FUNK; youth platform; media platform strategy; content-network
Citation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v.36, no.4, pp 169 - 196
Pages
28
Journal Title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Volume
36
Number
4
Start Page
169
End Page
19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7970
ISSN
1738-2173
2713-7325
Abstract
젊은 시청자들이 점점 줄어드는 독일 공영방송사 ARDㆍZDF가 만든 젊은 수용자 전용 온라인 플랫폼인 FUNK는 콘텐츠-네트워크라는 개념으로 지상파 방송이 아닌 온라인으로만 유통된다. 문헌조사와 심층인터뷰를 통해 FUNK의 미디어 플랫폼 전략을 고찰한 결과 온라인 온리 전략, 콘텐츠 우선 전략, 비 텔레비전 포맷 전략을 구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전략은 다소 성공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는데, 왜냐하면 자체 플랫폼의 개발 대신 제3자 플랫폼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콘텐츠-네트워크-플랫폼의 3단계 발전으로 대표되는 콘텐츠 우선 전략은 콘텐츠와 플랫폼의 통합적인 발전보다는 선형 발전을 강조한 것으로 디지털 시대의 흐름과 부합하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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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Media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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