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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부활동에 대한 자기중심적 동기가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행복감과 자긍심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The Effects of Self-focused Motivation on Donation Intention: The Mediating Role of Happiness and Pride Emotion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elf-focused Motivation on Donation Intention: The Mediating Role of Happiness and Pride Emotion
Authors
박종철홍성준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문화산업학회
Keywords
donation emotion; psychological well-being; social enhancement; happiness; promotion pride; donation intention; 기부감정; 심리적 웰빙; 사회적 고양감; 행복감; 자긍심; 기부의도
Citation
문화산업연구, v.17, no.4, pp.19 - 23
Journal Title
문화산업연구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19
End Page
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7977
ISSN
1598-0936
Abstract
본 연구는 기부자의 동기가 기부의도에 미치는 관계에 있어 기부감정의 메커니즘을 고찰하였다. 특히, 기부자의 동기는 크게 자기중심적 동기와 타인중심적 동기로 구분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자기중심적 동기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구체적으로 자기중심적 동기는 기부자의 이기적인 측면을 고려한 동기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다루지 않은 ‘심리적 웰빙’과 ‘사회적 고양감’ 변수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두 가지 변수가 기부의도에 미치는 경로를 파악하고, 이들 관계의 심리적 감정 메커니즘으로 '행복감'과 '자긍심'의 효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자기중심적 동기인 심리적 웰빙은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고양감은 자긍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행복감과 자긍심은 기부의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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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 Sung J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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