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아교사직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담론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권혜진-
dc.date.accessioned2021-08-11T15:44:04Z-
dc.date.available2021-08-11T15:44:04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229-3083-
dc.identifier.issn2713-631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02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유아교육과 4학년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영아교사직에 대해 형성하고있는 담론을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로써 유아양성과정과 현직교육에서 영아교사 역할의중요성과 관심을 제고하고 영아교사의 정체성과 전문성을 강화하는데 시사점을 주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며 4학년 1학기 학교현장실습과 2학기 보육실습을 마친 A대학교 예비유아교사 8명을 대상으로 저널쓰기와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은 영아교사직이 존경받을 만하며 보람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직업이라는 인식을 통해영아교사 진로에 대한 긍정과 도전인식을 나타내었다. 또한 어린 영아들에 대한 근원적인 사랑과 애정을 통해 교사로서 적응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나타내기도 하고, 영아발달 특성과 기질을 이해하여영아를 편안하고 가정과 같은 분위기로 사랑과 따뜻하게 돌보고 흥미와 요구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하는 다짐을 나타내었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들은 영아교사의 일과 직업이 유치원 교사와상이하다는 인식을 나타내었다. 예비유아교사들의 이러한 인식에는 영아교사와 유치원 교사의 상이한역할 인식, 개인 성향의 차이, 사회적 인식의 차이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영아보육 및 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dc.format.extent2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미래유아교육학회-
dc.title영아교사직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담론 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Discourse from Pre-service Teachers on the Job of Infant Teacher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2155/JFECE.24.4.119.138-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래유아교육학회지, v.24, no.4, pp 119 - 138-
dc.citation.title미래유아교육학회지-
dc.citation.volume24-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19-
dc.citation.endPage138-
dc.identifier.kciidART00228493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영아교사직-
dc.subject.keywordAuthor예비유아교사-
dc.subject.keywordAuthor담론-
dc.subject.keywordAuthorPre-service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Discours-
dc.subject.keywordAuthorJob-
dc.subject.keywordAuthorInfant Teach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on, Hye JIn photo

Kwon, Hye JIn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