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PBL 프로그램이 영재의 비판적·창의적 사고력과 성향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Program with Graphic Organizers on the Critical & Creative Thinking Abilities and the Personality of the Gifted

Other Titles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Program with Graphic Organizers on the Critical & Creative Thinking Abilities and the Personality of the Gifted
Authors
주소영이신동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PBL; 그래픽 조직자;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PBL; Graphic Organizers; Critical Thinking; Creative Thinking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16, no.3, pp 93 - 121
Pages
29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93
End Page
1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031
DOI
10.17839/jksgt.2017.16.3.93
ISSN
1975-4949
2714-1195
Abstract
본 연구는 미래인재가 갖추어야 할 비판적 사고·창의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아동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할 수 있도록, 단계를 그림으로 제시하는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PBL(Problem-Based Learning; PBL)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프로그램이 영재의 비판적 사고력과 성향, 창의적 사고력과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기존의 PBL과는 차별화된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PBL을 총 20차시 개발하였으며, 웩슬러 지능검사 IQ 125이상 또는 레이븐 지능검사 결과 백분위 90 이상인 영재아동 5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5명, 통제집단 25명으로 분류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PBL 프로그램이 영재의 비판적 사고력과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비판적 사고력과 성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PBL 프로그램이 영재의 창의적 사고력과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창의적 사고력과 성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영재의 비판적 사고와 성향, 창의적 사고와 성향 향상을 위해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PBL프로그램이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