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조직 내 인간관계 분석A Study on Burnout and Relationship of Kindergarten Teachers
- Other Titles
- A Study on Burnout and Relationship of Kindergarten Teachers
- Authors
- 강민정; 유희정; 곽정인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burnout; relationship; kindergarten teacher; 심리적 소진; 인간관계; 유치원교사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20, pp 637 - 663
- Pages
- 27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7
- Number
- 20
- Start Page
- 637
- End Page
- 66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045
- DOI
- 10.22251/jlcci.2017.17.20.637
- ISSN
- 1598-2106
2671-776X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조직 내 인간관계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고, 심리적 소진이 조직 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유치원교사 204명을 대상으로 2016년 12월 20일부터 2017년 1월 15일 사이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통계량,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소진은 행정업무에 대한 부담감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유치원교사의 조직 내 인간관계는 동료와의 인간관계가 상대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교사들의 교권위기감, 무능감, 좌절감, 교직회의감이 높을수록 학부모와의 인간관계가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교사의 심리적 소진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력으로 무능감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교직회의감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경력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줄이고 그에 따른 효율적인 인간관계를 통해 바람직한 교직생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04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