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GL과 Unity간의 GPU를 이용한 Particle Simulation의 성능 비교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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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민상 | - |
dc.contributor.author | 성낙준 | - |
dc.contributor.author | 최유주 | - |
dc.contributor.author | 홍민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15:44:11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15:44:11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2287-590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064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GPGPU를 이용하여 저하된 컴퓨터 성능 향상폭을 높일 수 있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높은 연산을 요구로 하는 물리 기반의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PC에서 구동할 수 있게 되었다. 물리 시뮬레이션에서 적용되는 물리 계산은 병렬 처리로 수행되어질 수 있으며, 최근 OpenGL 4.3 및 Unity4.0에서 지원되는 Compute shader를 통한 병렬 연산을 이용하면 효율적으로 구동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 툴인 Unity와 다양한 플랫폼에서 구동되어지는 OpenGL에서의 실시간 물리 시뮬레이션에서의 성능을 측정 및 비교한다. 본 논문에서 particle 시뮬레이션의 실험 결과 Unity를 이용한 particle 시뮬레이션이 OpenGL을 이용한 particle 시뮬레이션에 비해 최대 136.04% 빠른 성능을 보인다. 이를 통하여 추후 멀티 플랫폼을 지원하는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함에 있어 더 나은 개발 도구를 선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정보처리학회 | - |
dc.title | OpenGL과 Unity간의 GPU를 이용한 Particle Simulation의 성능 비교 | - |
dc.title.alternative | Performance Comparison of Particle Simulation Using GPU Between OpenGL and Unit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홍민 | - |
dc.identifier.doi | 10.3745/KTSDE.2017.6.10.47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6, no.10, pp.479 - 486 | - |
dc.relation.isPartOf |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 - |
dc.citation.title |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 - |
dc.citation.volume | 6 | - |
dc.citation.number | 10 | - |
dc.citation.startPage | 479 | - |
dc.citation.endPage | 48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7819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rticle Simul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Unity Shad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GPU Programm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OpenGL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al-Time Simul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rallel Programm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ute Shad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rticle 시뮬레이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니티 셰이더 | - |
dc.subject.keywordAuthor | GPU 프로그래밍 | - |
dc.subject.keywordAuthor | OpenGL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실시간 시뮬레이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병렬 프로그래밍 | - |
dc.subject.keywordAuthor | 컴퓨트 셰이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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