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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GL과 Unity간의 GPU를 이용한 Particle Simulation의 성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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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민상-
dc.contributor.author성낙준-
dc.contributor.author최유주-
dc.contributor.author홍민-
dc.date.accessioned2021-08-11T15:44:11Z-
dc.date.available2021-08-11T15:44:11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2287-590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064-
dc.description.abstract최근 GPGPU를 이용하여 저하된 컴퓨터 성능 향상폭을 높일 수 있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높은 연산을 요구로 하는 물리 기반의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PC에서 구동할 수 있게 되었다. 물리 시뮬레이션에서 적용되는 물리 계산은 병렬 처리로 수행되어질 수 있으며, 최근 OpenGL 4.3 및 Unity4.0에서 지원되는 Compute shader를 통한 병렬 연산을 이용하면 효율적으로 구동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 툴인 Unity와 다양한 플랫폼에서 구동되어지는 OpenGL에서의 실시간 물리 시뮬레이션에서의 성능을 측정 및 비교한다. 본 논문에서 particle 시뮬레이션의 실험 결과 Unity를 이용한 particle 시뮬레이션이 OpenGL을 이용한 particle 시뮬레이션에 비해 최대 136.04% 빠른 성능을 보인다. 이를 통하여 추후 멀티 플랫폼을 지원하는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함에 있어 더 나은 개발 도구를 선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정보처리학회-
dc.titleOpenGL과 Unity간의 GPU를 이용한 Particle Simulation의 성능 비교-
dc.title.alternativePerformance Comparison of Particle Simulation Using GPU Between OpenGL and Unit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민-
dc.identifier.doi10.3745/KTSDE.2017.6.10.47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6, no.10, pp.479 - 486-
dc.relation.isPartOf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dc.citation.title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dc.citation.volume6-
dc.citation.number10-
dc.citation.startPage479-
dc.citation.endPage48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7819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Particle Simulation-
dc.subject.keywordAuthorUnity Shader-
dc.subject.keywordAuthorGPU Programming-
dc.subject.keywordAuthorOpenGL-
dc.subject.keywordAuthorReal-Time Simulation-
dc.subject.keywordAuthorParallel Programming-
dc.subject.keywordAuthorCompute Shader-
dc.subject.keywordAuthorParticle 시뮬레이션-
dc.subject.keywordAuthor유니티 셰이더-
dc.subject.keywordAuthorGPU 프로그래밍-
dc.subject.keywordAuthorOpenGL-
dc.subject.keywordAuthor실시간 시뮬레이션-
dc.subject.keywordAuthor병렬 프로그래밍-
dc.subject.keywordAuthor컴퓨트 셰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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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Computer Software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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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 M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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