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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GL과 Unity간의 GPU를 이용한 Particle Simulation의 성능 비교Performance Comparison of Particle Simulation Using GPU Between OpenGL and Unity

Other Titles
Performance Comparison of Particle Simulation Using GPU Between OpenGL and Unity
Authors
김민상성낙준최유주홍민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정보처리학회
Keywords
Particle Simulation; Unity Shader; GPU Programming; OpenGL; Real-Time Simulation; Parallel Programming; Compute Shader; Particle 시뮬레이션; 유니티 셰이더; GPU 프로그래밍; OpenGL; 실시간 시뮬레이션; 병렬 프로그래밍; 컴퓨트 셰이더
Citation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6, no.10, pp.479 - 486
Journal Title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olume
6
Number
10
Start Page
479
End Page
4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064
DOI
10.3745/KTSDE.2017.6.10.479
ISSN
2287-5905
Abstract
최근 GPGPU를 이용하여 저하된 컴퓨터 성능 향상폭을 높일 수 있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높은 연산을 요구로 하는 물리 기반의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PC에서 구동할 수 있게 되었다. 물리 시뮬레이션에서 적용되는 물리 계산은 병렬 처리로 수행되어질 수 있으며, 최근 OpenGL 4.3 및 Unity4.0에서 지원되는 Compute shader를 통한 병렬 연산을 이용하면 효율적으로 구동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 툴인 Unity와 다양한 플랫폼에서 구동되어지는 OpenGL에서의 실시간 물리 시뮬레이션에서의 성능을 측정 및 비교한다. 본 논문에서 particle 시뮬레이션의 실험 결과 Unity를 이용한 particle 시뮬레이션이 OpenGL을 이용한 particle 시뮬레이션에 비해 최대 136.04% 빠른 성능을 보인다. 이를 통하여 추후 멀티 플랫폼을 지원하는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함에 있어 더 나은 개발 도구를 선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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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Computer Software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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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 Min
College of Software Convergence (Department of Computer Software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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