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GL과 Unity간의 GPU를 이용한 Particle Simulation의 성능 비교Performance Comparison of Particle Simulation Using GPU Between OpenGL and Unity
- Other Titles
- Performance Comparison of Particle Simulation Using GPU Between OpenGL and Unity
- Authors
- 김민상; 성낙준; 최유주; 홍민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정보처리학회
- Keywords
- Particle Simulation; Unity Shader; GPU Programming; OpenGL; Real-Time Simulation; Parallel Programming; Compute Shader; Particle 시뮬레이션; 유니티 셰이더; GPU 프로그래밍; OpenGL; 실시간 시뮬레이션; 병렬 프로그래밍; 컴퓨트 셰이더
- Citation
-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6, no.10, pp.479 - 486
- Journal Title
- 정보처리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 Volume
- 6
- Number
- 10
- Start Page
- 479
- End Page
- 48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064
- DOI
- 10.3745/KTSDE.2017.6.10.479
- ISSN
- 2287-5905
- Abstract
- 최근 GPGPU를 이용하여 저하된 컴퓨터 성능 향상폭을 높일 수 있게 되었고, 이로 인하여 높은 연산을 요구로 하는 물리 기반의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PC에서 구동할 수 있게 되었다. 물리 시뮬레이션에서 적용되는 물리 계산은 병렬 처리로 수행되어질 수 있으며, 최근 OpenGL 4.3 및 Unity4.0에서 지원되는 Compute shader를 통한 병렬 연산을 이용하면 효율적으로 구동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 툴인 Unity와 다양한 플랫폼에서 구동되어지는 OpenGL에서의 실시간 물리 시뮬레이션에서의 성능을 측정 및 비교한다. 본 논문에서 particle 시뮬레이션의 실험 결과 Unity를 이용한 particle 시뮬레이션이 OpenGL을 이용한 particle 시뮬레이션에 비해 최대 136.04% 빠른 성능을 보인다. 이를 통하여 추후 멀티 플랫폼을 지원하는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함에 있어 더 나은 개발 도구를 선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Computer Software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06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