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또래상담자의 교육만족과 상담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on Peer Counselors’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Counseling Activities

Other Titles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on Peer Counselors’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Counseling Activities
Authors
손광민남상인김계현
Issue Date
2017
Publisher
인문학연구소
Keywords
또래상담자; 교육만족; 또래상담활동; Peer Counselor; Educational Satisfaction; Peer Counseling
Citation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v.36, no.3, pp 59 - 84
Pages
26
Journal Title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Volume
36
Number
3
Start Page
59
End Page
8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099
ISSN
1738-2173
2713-7325
Abstract
본 연구는 또래상담자의 교육만족과 상담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실제 학교 현장에서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또래상담의 운영 성과가 효과를 발휘하고 또래상담자가 교육 참여 이후 상담활동으로 이어지기 위해서 어떤 부분에 주목해야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초ㆍ중ㆍ고등학교에서 또래상담을 진행하는 학교 중 37개 학교를 선정하여, 각 학교에서 또래상담을 받은 전체 학생 580명을 대상으로 학교변인, 교육변인, 담당자변인, 학생변인, 또래상담자 교육만족도를 평가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또래상담자의 교육만족에는 학생변인(참여 자발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다음으로 교육변인(지속성, 진행경험), 학교변인(정규수업편성, 예산편성)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또래상담자의 상담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학교변인 중에서 ‘정규수업편성’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예산편성’은 연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변인 중에는 ‘지속성’과 ‘추수활동 포함’, ‘진행경험’ 등 모든 변인이 또래상담자의 상담활동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담당자변인 중에는 ‘상담전공’이 또래상담자의 상담활동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접진행’은 상담활동과 연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또래상담 교육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실제적으로 참여 자발성을 기초로 한 학생 선발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경험 있는 강사를 활용하고 정규수업에 편성하여 지속성 있게 교육을 진행해야 하며, 더불어 학교 측의 관심으로 또래상담을 위한 별도의 예산을 편성하여 운영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또래상담 교육 후에 상담활동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또래상담을 정규 수업으로 편성하고, 기본교육 이후에 추수활동을 통하여 상담활동을 독려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