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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강점인식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Relationship between Strength Knowledge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Mediating Effect of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Other Titles
Relationship between Strength Knowledge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Mediating Effect of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uthors
이재은조영아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농·산업교육학회
Keywords
Strengths Knowledg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Mediation Effect; 강점인식; 진로준비행동;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매개효과
Citation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v.49, no.3, pp 113 - 132
Pages
20
Journal Title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Volume
49
Number
3
Start Page
113
End Page
1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103
DOI
10.23840/agehrd.2017.49.3.113
ISSN
1738-7361
2713-8976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강점인식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학생을 유의표집하여 296개의 설문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모형(부분매개모형)과 대안모형(완전매개모형)을 비교하고 최종모형을 선정하였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강점인식은 진로준비행동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강점인식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강점인식과 진로준비행동 간 관계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학생들의 진로준비행동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진로와 관련된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을 잘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한 기제가 되며 강점인식이 이러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긍정심리학의 관점이 진로교육 장면에 확산됨에 따라 강점인식 등의 방법이 진로교육에도 널리 활용되고 있는 시점에 강점인식과 진로준비행동의 긍정적 관계와 이를 매개하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역할을 실증적으로 검증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진로준비행동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강점인식 활동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 등을 제시하였으며, 강점활용 변인의 추가 역할 검증, 강점인식의 긍정적인 결과에 대한 실험 연구 등 추후 연구과제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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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Humanit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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