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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연상위계유형 간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격 차이Comparing of the Creative Thinking and Personality according to Associative Hierarchy Types for University Students

Other Titles
Comparing of the Creative Thinking and Personality according to Associative Hierarchy Types for University Students
Authors
김기모이신동박혜영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Keywords
associative hierarchy; Remote Associate Test; creative thinking; creative personality; TTCT; 연상위계유형; 원격연상검사; 창의적 사고; 창의적 성격; TTCT검사
Citation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21, no.3, pp.1 - 19
Journal Title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1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104
ISSN
1229-9294
Abstract
이 연구는 대학생의 연상위계유형 간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성격을 비교하여 그 차이를 알아보고 대안적인 창의성 검사도구로서의 원격연상검사의 사용가능성을 살펴보는 데 있다.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충청남도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174명에게 원격연상검사(RAT), Torrance의 창의적 사고 검사, 대학생용 창의적 성격 검사를 창의성 개발 수업 전과 후로 실시하였고 응답에 성실한 115명을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연상위계유형 간 창의적 사고 전체와 창의적 사고의 하위요인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완만한 연상위계유형 집단의 창의적 사고가 가파른 연상위계유형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연상위계유형 간 창의적 성격에는 상상력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을 뿐 그 외의 하위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는 이와 같은 결과에 따라 완만한 연상위계유형의 집단이 창의적 사고능력이 우수하다는 사실과 원격연상검사가 대안적인 창의성 검사로 사용되기 위한 추후연구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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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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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Shin dong
인문사회과학대학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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