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개념도 방법을 이용한 초등영재의 진로상담요구 분석Analysis of the Career Counseling Needs of Gifted Elementary Students Using Concept Mapping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Career Counseling Needs of Gifted Elementary Students Using Concept Mapping
Authors
김보미이신동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영재; 영재교육; 진로상담; 개념도 연구법; Gifted; Gifted Education; Career Counseling; Concept Mapping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16, no.2, pp 49 - 72
Pages
24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49
End Page
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157
DOI
10.17839/jksgt.2017.16.2.49
ISSN
1975-4949
2714-1195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개념도 연구법을 활용하여 초등영재학생들이 내적으로 인지하고있는 진로에 대한 생각, 경험 그리고 진로상담 요구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어떤 것을중요하게 여기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초등 영재학생들의 진로상담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개념도 연구법을 이용하여 S 대학교 영재교육원에 재원 중인 초등 6학년 영재학생 12명을 대상으로 진로상담 요구를 도출하였으며, 도출한 진로상담 요구를 충청도에서 영재교육을 받고 있는 100명의초등 영재학생들에게 중요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영재학생의 진로상담에 대한 요구를 파악한 결과 53개의 진술문이 산출되었다. 둘째, 53개의 진술문을 다차원척도법의 x,y좌표를 활용하여 위계적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5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으며, 이러한결과를 토대로 초등영재학생들의 진로상담에 대한 개념도를 완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 영재학생들이 실제로 요구하는 진로상담의 내용을 파악하여상담 현장이나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