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스포츠센터 종사원의 감정노동과 스포츠센터감정, 서비스품질 및 관계유지와의 관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광수 | - |
dc.contributor.author | 정정희 | - |
dc.date.accessioned | 2021-08-11T16:24:06Z | - |
dc.date.available | 2021-08-11T16:24:06Z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598-2920 | - |
dc.identifier.issn | 2233-793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322 | - |
dc.description.abstract |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상업스포츠센터 고객이 지각하는 종사원의 감정노동(내면행동, 표면행동)과 스포츠센터감정, 서비스품질 및 관계유지와의 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통해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방법] 수원지역에 소재한 2개소의 상업스포츠센터(3종목 이상 보유 시설) 회원 27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제안한 구조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IBM SPSSWIN Ver. 21.0과 AMOS 18.0을 사용하였다. [결과] 첫째, 내면행동은 긍정적 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표면행동은 부정적 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내면행동은 서비스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표면행동은 서비스품질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긍정적 감정은 관계유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여섯째, 부정적 감정은 관계유지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일곱째, 서비스품질은 관계유지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결론] 스포츠센터 내 인적자원관리 차원에서 감정노동에 대한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 - |
dc.format.extent | 13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국민체육진흥공단 부설 한국스포츠개발원 | - |
dc.title | 상업스포츠센터 종사원의 감정노동과 스포츠센터감정, 서비스품질 및 관계유지와의 관계 | - |
dc.title.alternative | Relationships among Employees' Emotion Labor, Sport Center Emotion, Service Quality, and Relationship Retention in Commercial Sports Center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doi | 10.24985/kjss.2017.28.1.9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체육과학연구, v.28, no.1, pp 91 - 103 | - |
dc.citation.title | 체육과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8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91 | - |
dc.citation.endPage | 103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09290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정노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면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표면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비스품질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관계유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 lab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ep ac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rface ac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qu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lationship reten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1538) 22, Soonchunhyang-ro, Asan-si, Chungcheongnam-do, Republic of Korea+82-41-530-1114
COPYRIGHT 2021 by SOONCHUNH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