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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인 중도입국청소년의 학교생활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A narrative inquiry on the school life experience of the immigrated youth of the Koryosaram

Other Titles
A narrative inquiry on the school life experience of the immigrated youth of the Koryosaram
Authors
이남주김민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다문화교육학회
Keywords
고려인; 중도입국 청소년; 내러티브 탐구; 학교생활; Koryosaram; immigrated youth; narrative inquiry; school life
Citation
다문화교육연구, v.10, no.1, pp.141 - 170
Journal Title
다문화교육연구
Volume
10
Number
1
Start Page
141
End Page
17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8331
DOI
10.14328/MES.2017.3.31.141
ISSN
2005-4963
Abstract
이 연구는 외국인노동자 부모를 따라 한국에 입국한 러시아와 중앙아시아 출신 고려인 중도입국청소년의 한국 학교생활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여 그들이 경험을 이해하고 시사점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1년 이상 한국에서 학교생활을 경험한 3명의 고려인 중도입국청소년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자는 내러티브 탐구방법을 사용해 그들의 학교생활 경험을 탐색하였고, 그 경험을 또래관계, 교사와의 관계, 학업성취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첫째, 한국어 구사 한계로 인한 의사소통의 문제가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나타났다. 둘째, 또래와의 관계에서 한국어 부족과 문화적 차이는 상호 친밀감 형성에 어려움을 갖게 하였다. 욕설을 듣고 왕따를 경험하였으며, 이러한 경험은 곧 학교부적응으로 이어졌다. 셋째, 교사와의 관계에서 교사들은 친절히 대해주는 편이었으나, 중도입국 청소년의 한국어 이해 부족과 부진한 학습 활동으로 인해 교내 활동에서 제외될 때에는 배려라기보다는 교사의 무관심과 무시로 여기고 있었다. 넷째, 학업성취면에서 출신국의 우수한 학교성적과 한국에서의 낮은 학업성취 결과는 이들로 하여금 어려움을 겪게 했는데, 특히 교과과정, 진도수준 차이가 수업적응에 어려움을 겪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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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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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Min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Youth Education and Counse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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