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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및 제휴 특성을 고려한 항공노선의 운항빈도에 관한 실증연구 - 동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Effects of Global Alliances and Market Conditions on Flight Frequency in International Airline Routes in East Asia

Other Titles
Effects of Global Alliances and Market Conditions on Flight Frequency in International Airline Routes in East Asia
Authors
신태진노태우이윤철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항공경영학회
Keywords
Airline Route; International Flight Frequency; Market Conditions; Global Alliances; 항공 노선; 운항 빈도; 시장 특성; 제휴 특성
Citation
한국항공경영학회지, v.14, no.6, pp.57 - 80
Journal Title
한국항공경영학회지
Volume
14
Number
6
Start Page
57
End Page
8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9540
ISSN
1738-1576
Abstract
항공사 및 노선과 관련한 기존 연구는 글로벌 제휴 형성을 중심으로 성과 혹은 수요 예측의 관점에서 성과를 높이거나 수요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반해 항공노선의 운항빈도에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종합적인 분석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노선의 운항빈도에 미치는설명 요인을 시장 특성과 제휴 특성으로 구분하고 각 특성이 노선의 운항빈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항공사의 여러 자원 중 핵심적 요인이라 할 수 있는 ‘노선(route)’을 분석 단위로 하여 각국의 시장 특성과 제휴 특성이 항공 노선의 운항빈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인천국제공항(ICN)에서 출발한 모든 국제노선(international)을 대상으로한 2008~2015년 동안의 1,309개의 패널 데이터(panel data)를 대상으로 GLS 회귀분석을 진행하여 노선의 시장특성, 제휴특성과 노선의 운항빈도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노선의 운항빈도에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시장 특성에서는 1인당 GDP 수준이 운항빈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나타났고, 1인당 GDP 성장률은 유의미하지 않았다. 또한, 노선의 운항 거리가 멀수록, 노선의 운항빈도는 감소하였다. 노선의 운항빈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제휴 특성에서는 해당 노선의 제휴 개수가 운항빈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해당 전체 노선 중 제휴에 가입한 항공사들의 비율인 제휴가입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다시 말해서, 시장 특성 요인 중 소득 수준(income level)이 노선의 운항빈도에 영향을 미쳤고 제휴 특성 요인 중 제휴 개수(number of alliances)가 노선의 운항빈도에 유의미한 결과를 보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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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Global Business > Department of International Trade and Commerc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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