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적장애 아동의 태블릿PC 활용 유형 및 효과에 대한 체계적 고찰A Systematic Review on the Effect of Tablet PC for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Other Titles
A Systematic Review on the Effect of Tablet PC for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uthors
홍미영정봉근
Issue Date
2016
Publisher
대한작업치료학회
Keywords
지적장애; 체계적 고찰; 태블릿PC; Intellectual disabilities; Systematic review; Tablet PC
Citation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24, no.3, pp 67 - 79
Pages
13
Journal Title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Volume
24
Number
3
Start Page
67
End Page
7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9648
DOI
10.14519/jksot.2016.24.3.05
ISSN
1226-0134
2671-4450
Abstract
목적 : 본 연구에서는 체계적 고찰을 통해 지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태블릿PC의 활용 유 형 및 중재효과를 분석하여 지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치료 중재에 있어서 보다 효율 적인 태블릿PC 및 소프트웨어의 활용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2010년부터 2015년 12월까지 국외 학술지 검색 시스템을 사용하였고 주요 검색용어로는'tablet PC'와 'intellectual disabilities'로 하였다. 추가 검색어로는 'iPad','iPod', 'portable multimedia device', 'tablet computer'를 사용하여 총 9개의 논문을 선정하였다. 결과 : 태블릿PC 활용유형에 대한 분석을 한 결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연구 (55.5%), 직접 제작한 멀티미디어 자료(22.2%), 비디오 모델링(11.1%), 디지털 교과서 (11.1%)순으로 나타났다. 태블릿PC의 중재 결과로는 학업수행 향상(33.3%), 과제수행 변화(22.2%), 수업참여(11.1%), 의사소통(11.1%), 사회성(11.1%)에 관련한 연구 순으로 나타났다. 결론 : 본 연구는 지적아동을 대상으로 한 태블릿PC 활용유형 및 중재결과를 제시함으로서 태블릿PC를 중재에 활용 하고자 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였고, 향후 치료 목표 및 중재에 대한 근거를 제시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edical Sciences >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