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RC 지도교수제 정착을 위한 교수․학생의 경험과 의미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영의-
dc.contributor.author김정민-
dc.contributor.author이상욱-
dc.date.accessioned2021-08-11T18:43:53Z-
dc.date.available2021-08-11T18:43:53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issn2671-776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967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신입생 중심 기숙형 대학(Residential College; RC)의 RC 지도교수제 정착을 위해 참여자의 경험과 의미를 알아보기 위한 질적 연구이다. 연구 참여자는 RC 지도교수제에 참여한 교수 7인, 멘토와 멘티 경험이 있는 재학생 11명이 포커스 그룹 면담에 참여하였다. 인터뷰는 2016년 5월 한 달 동안 반구조적-개방식으로 6그룹으로 나뉘어 평균 약 60-150분 정도가 소요되었으며, 인터뷰 내용은 분석과정을 통해 코딩(coding), 개념화(conceptualization), 그리고 범주(categories)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3개의 대범주와 7개의 하위범주로 나눠졌다. 분석결과, RC 지도교수제 확립과 운영상의 효율성을 고려한 다양한 의견들이 도출되었다. 먼저, 신입생 대상 타 프로그램과의 차별성과 지도교수와 멘토를 위한 교육 및 지원전략이 필요하며, 둘째, 학과의 특성과 지도교수자의 역량을 고려한 자율적 운영에 따른 책임에 대한 부담감을 토로하기도 하였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운영매뉴얼 및 가이드라인이 시급하며, 타 학과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확대하여 학생의 참여 만족도를 제고하자는 방안도 제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본 프로그램의 정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는 RC 지도교수와 재학생 멘토들의 멘토링 환경을 개선하고 학생들에게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대학의 인적구성원 모두가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dc.format.extent24-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RC 지도교수제 정착을 위한 교수․학생의 경험과 의미-
dc.title.alternativeThe College Professor and Students' Experience and Meaning for Settlement of Residential College Advising-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6.16.9.43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9, pp 433 - 456-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9-
dc.citation.startPage433-
dc.citation.endPage456-
dc.identifier.kciidART00215060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기숙형 대학-
dc.subject.keywordAuthor지도교수제-
dc.subject.keywordAuthor멘토링-
dc.subject.keywordAuthorResidential College-
dc.subject.keywordAuthoradviser system-
dc.subject.keywordAuthormentoring-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Hyangseol Nanum >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Humanities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ung min photo

Kim, Joung min
College of Hyangseol Nanum (Division of Liberal Arts for Humaniti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