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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문화콘텐츠 BPL을 통한 한국 브랜드이미지가 의료관광 관련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Korea brand image through Korean wave contents BPL and medical tourism related image

Other Titles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Korea brand image through Korean wave contents BPL and medical tourism related image
Authors
이려정정병웅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관광연구학회
Keywords
한류문화콘텐츠; BPL(Brand placement); 한국 브랜드이미지; 의료관광 이미지; 의료관광서비스 이미지; Korean wave culture contents; BPL(Brand placement); Korea brand image; Medical tourism image; Medical tourism service image
Citation
관광연구저널, v.30, no.8, pp.183 - 193
Journal Title
관광연구저널
Volume
30
Number
8
Start Page
183
End Page
19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9683
DOI
10.21298/IJTHR.2016.08.30.8.183
ISSN
1738-3005
Abstract
불법 브로커 양산, 빈번한 의료분쟁 등은 한국 의료관광에 부정적 이미지를 주고 있다. 의료관광지 이미지는 의료관광 선택의 중요 영향요인으로 이미지 개선을 위한 전략이 요구된다. 한류문화콘텐츠의 호감은 의료관광 대상지로서 한국을 선택하게 하고 있다. 의료관광은 한류로 인해 동반성장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산업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류문화콘텐츠 BPL을 통한 한국 브랜드이미지가 의료관광 관련이미지에 어떠한 영향력을 가지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국 강서성 난창지역 대학생 142명을 대상으로 한류문화콘텐츠 BPL을 통한 한국 브랜드이미지가 의료관광 이미지 및 의료관광 핵심서비스 이미지에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 구조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통해 첫째, 한류문화콘텐츠 BPL을 통한 한국 브랜드이미지는 의료관광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류문화콘텐츠 BPL을 통한 한국 브랜드이미지는 의료관광서비스 이미지와도 정(+)의 영향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의료관광이미지는 의료관광서비스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의료사고, 의료분쟁 등 의료관광과 관련된 내용전개 영상물의 필요성 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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