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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간 자기조절학습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차이Differences in Eff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on School Adjustment between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Other Titles
Differences in Eff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on School Adjustment between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Authors
박혜영이신동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영재교육학회
Keywords
영재학생; 일반학생; 자기조절학습; 학교적응; gifted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school adjustment
Citation
영재와 영재교육, v.15, no.2, pp 149 - 168
Pages
20
Journal Title
영재와 영재교육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149
End Page
16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ch/handle/2021.sw.sch/9754
DOI
10.17839/jksgt.2016.15.2.149
ISSN
1975-4949
2714-119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간 자기조절학습과 학교적응의 차이를 살펴보고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간 자기조절학습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의 차이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대학부설 영재교육원과 초등학교 영재학급에서 영재교육을 받고 있는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 영재학생 116명과 영재학생이 재학 중인 초등학교의 일반학생 123명 총 239명을 대상으로 자기조절학습검사와 학교적응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학생은 일반학생에 비해 자기조절학습의 모든 하위요인에 대해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으나 학교적응에서는 교우관계와 학습활동에서만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둘째, 자기조절학습 하위요인과 학교적응 하위요인 간에는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모두 유의한 상관을 나타내었으며 영재학생이 일반학생에 비해 전체적으로 낮은 상관을 보였다. 셋째,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조절학습의 하위요인은 영재학생은 자기효능감, 조직화, 점검, 학습시간관리로 나타났고 일반학생은 목표지향성, 성취가치, 시험불안, 계획, 노력조절로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연구결과에 따른 교육적 함의와 한계에 대해 논의하였고,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조절학습 요인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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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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