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파이썬(Python) 기반의 코딩교육을 적용한 대학 미적분학의 교수․학습Teaching and Learning of University Calculus with Python-based Coding Education

Other Titles
Teaching and Learning of University Calculus with Python-based Coding Education
Authors
박경은[박경은]이상구[이상구]함윤미[함윤미]이재화[이재화]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수학교육학회
Keywords
Calculus; Coding Education; Problem/Project-Based Learning; Computational Thinking; Python; 미적분학; 코딩교육; 문제/프로젝트 기반 학습; 컴퓨팅 사고력; 파이썬(Python)
Citation
수학교육 논문집, v.33, no.3, pp.163 - 180
Indexed
KCI
Journal Title
수학교육 논문집
Volume
33
Number
3
Start Page
163
End Page
18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12066
ISSN
1226-666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대학 신입생들이 단기간에 미적분학의 주요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현실에서 접하는 복잡한 문제들에 대한 문제해결력도 기르면서, 동시에 컴퓨팅 사고력도 신장시킬 수 있는 미적분학 교수․학습에 대하여 논한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본 연구진은 ‘파이썬(Python) 기반의 코딩(coding)교육을 적용한 대학미적분학의 교수․학습’ 콘텐츠를 개발하고 실제 수업 현장에 적용하여 유의미한 성과를 거둔 사례를 보고한다. 즉, 파이썬 언어 기반의 코딩교육을 적용한 미적분학 Ⅰ, Ⅱ의 구체적인 교수․학습 설계, 실천 계획안 그리고 평가라는전 과정이 실제로 진행된 사례와 그에 활용된 자료들을 정리하여 공유한다. 개발된 교안과 코드 및 사이버 실습실은언제 어디서나 무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교수자와 학생은 공유된 콘텐츠와 학생활동 기록을 참고하며, 자유롭게 미적분학을 교수․학습하고, 주어진 코드를 활용하여 실습하면서 미적분학의 직관적인 이해를 높임과 동시에 컴퓨팅사고력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교수자는 학생들의 질의․응답 참여, 보고서 발표, 팀워크 등이 포함된플립드러닝(flipped learning)과 과정중심의 모든 데이터를 기반하여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의 미적분학 지식에 대한 상향평준화를 돕게 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대학 미적분학의 교수․학습 사례는 학생들이 미적분학 개념과 컴퓨팅사고력을 동시에 신장시켜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대학 수학교육의 교수․학습 모델이 될 것으로 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ience > Department of Mathematics > 1. Journal Articles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GU photo

LEE, SANG GU
Science (Mathematic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