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동의 체벌 경험과 인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Exploration of the Child's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Corporal Punishment

Other Titles
Exploration of the Child's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Corporal Punishment
Authors
장희선[장희선]김기현[김기현]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Keywords
체벌 경험; 체벌 인식; 초점집단인터뷰; 훈육과 폭력으로서의 체벌; experience of corporal punishment; awareness of corporal punishment; focus group interview; discipline and corporal punishment as violence
Citation
학교사회복지, no.48, pp.133 - 16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교사회복지
Number
48
Start Page
133
End Page
16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12467
ISSN
1975-1567
Abstract
본 연구는 아동의 체벌 경험과 체벌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초점집단인터뷰를 통해 수집된 자료 중 질적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3개 지역 3개 그룹의 17명 아동에게서 탐색된 체벌의 직·간접적 경험과 체벌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아동의 체벌 경험과 인식은 총 4가지의 주제와 10가지의 하위 주제로 도출되었다. 도출된 4개의 주제 중 첫 번째는 ‘체벌이 경험되는 공간’으로, ‘개인 사정이라 다 말할 수 없는 공간, 가정’과 ‘체벌이 동의되고 묵인되는 공간, 학원’, ‘일부 선생님에 의한 위협 공간, 학교’의 세 개 하위 주제로 드러났다. 두 번째 주제는 ‘체벌의 경험 양상’으로, ‘어릴 때 더 잦고 점차 수위가 세지는 가정 체벌’과 ‘점차 격해지는 학원 체벌’이라는 두 가지의 하위 주제로 탐색되었다. 세 번째 주제는 ‘체벌 과정에서의 느낌’으로, ‘기분 나쁘고 자존심 상하는 가정 체벌’과 ‘점차 익숙해지는 학원 체벌’의 두 가지 하위 주제로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체벌의 허용 공간과 체벌 인식’의 주제가 도출되었는데, 이 주제는 ‘체벌의 허용 공간: 애정과 사랑의 가정, 그리고 선택에 의한 학원’과 ‘미래의 체벌 가능성에 대한 의식’, ‘받아들여질 수 없는 체벌, 그리고 그 대안으로서의 대화’라는 세 가지 하위 주제를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아동의 체벌 경험과 인식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키고 이에 관련한 실천적, 정책적 제언을 논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I HYUN photo

KIM, KI HYUN
Social Sciences (Social Welfa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