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체벌 경험과 인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Exploration of the Child's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Corporal Punishment
- Other Titles
- Exploration of the Child's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Corporal Punishment
- Authors
- 장희선[장희선]; 김기현[김기현]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 Keywords
- 체벌 경험; 체벌 인식; 초점집단인터뷰; 훈육과 폭력으로서의 체벌; experience of corporal punishment; awareness of corporal punishment; focus group interview; discipline and corporal punishment as violence
- Citation
- 학교사회복지, no.48, pp.133 - 16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교사회복지
- Number
- 48
- Start Page
- 133
- End Page
- 16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12467
- ISSN
- 1975-1567
- Abstract
- 본 연구는 아동의 체벌 경험과 체벌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초점집단인터뷰를 통해 수집된 자료 중 질적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3개 지역 3개 그룹의 17명 아동에게서 탐색된 체벌의 직·간접적 경험과 체벌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아동의 체벌 경험과 인식은 총 4가지의 주제와 10가지의 하위 주제로 도출되었다. 도출된 4개의 주제 중 첫 번째는 ‘체벌이 경험되는 공간’으로, ‘개인 사정이라 다 말할 수 없는 공간, 가정’과 ‘체벌이 동의되고 묵인되는 공간, 학원’, ‘일부 선생님에 의한 위협 공간, 학교’의 세 개 하위 주제로 드러났다. 두 번째 주제는 ‘체벌의 경험 양상’으로, ‘어릴 때 더 잦고 점차 수위가 세지는 가정 체벌’과 ‘점차 격해지는 학원 체벌’이라는 두 가지의 하위 주제로 탐색되었다. 세 번째 주제는 ‘체벌 과정에서의 느낌’으로, ‘기분 나쁘고 자존심 상하는 가정 체벌’과 ‘점차 익숙해지는 학원 체벌’의 두 가지 하위 주제로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체벌의 허용 공간과 체벌 인식’의 주제가 도출되었는데, 이 주제는 ‘체벌의 허용 공간: 애정과 사랑의 가정, 그리고 선택에 의한 학원’과 ‘미래의 체벌 가능성에 대한 의식’, ‘받아들여질 수 없는 체벌, 그리고 그 대안으로서의 대화’라는 세 가지 하위 주제를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아동의 체벌 경험과 인식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키고 이에 관련한 실천적, 정책적 제언을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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