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비자의 정보프라이버시 우려와 개인정보 피해 심각성 인지가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 - 개인정보 보호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The Effects of Information Privacy Concerns and Perceived Severity of Private Information Damage on Use of Easy Payment Service - Focusing on Mediation Effect of Information Privacy Protection Behavior

Other Titles
The Effects of Information Privacy Concerns and Perceived Severity of Private Information Damage on Use of Easy Payment Service - Focusing on Mediation Effect of Information Privacy Protection Behavior
Authors
이성림[이성림]송효석[송효석]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소비자학회
Keywords
easy payment service; information privacy protection behavior; information privacy concern; perceived severity of information privacy damage; mediation effect; 간편결제 서비스; 개인정보 보호행동; 정보프라이버시 우려; 개인정보 피해; 매개효과
Citation
소비자학연구, v.30, no.6, pp.251 - 270
Indexed
KCI
Journal Title
소비자학연구
Volume
30
Number
6
Start Page
251
End Page
27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12541
DOI
10.35736/JCS.30.6.11
ISSN
1226-282X
Abstract
본 연구는 소비자의 정보프라이버시 우려와 개인정보 피해 심각성 인지가 개인정보 보호행동을 매개로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2017년 정보보호실태 개인대상 자료에서 모바일 기기 이용자 3986명의 표본이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Hick & Tingley의 매개효과 추정방법과 부트트랩 방법 을 적용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정보 피해 심각성 인지, 개인정보 무단 활용 우려, 개인정보 제3자 제공 우려는 개인정보 보호행동에 유의한 양의 영향이 있다. 둘째, 개인정보 피해 심각성 인지, 개인정보 무 단활용 우려, 개인정보 제3자 제공 우려는 개인정보 보호행동을 매개로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에 유의한 양의 효과 가 나타났다. 셋째, 개인정보 피해 심각성 인지와 개인정보 무단 활용 우려는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소비자들이 개인정보 피해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개인정보 무단 활용을 우려하면 서도 이를 감수하고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현실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이상의 결과는 개인정보 보호행 동이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을 확산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소비자의 개인정보 보호 역량을 증진하 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에 개인정보 무단 활용 우려가 유의한 양의 효과 가 나타난 결과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는 동시에 개인정보의 무단 활용을 우려함을 시사하는 것으로 서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정보프라이버시 우려를 경감시키기 위하여 사업자의 개인정보 활용에 대 한 투명성을 제고하는 개인정보정책이 수립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Consumer and Familty Science > 1. Journal Articles
Social Sciences > Consumer Scien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EONG LIM photo

LEE, SEONG LIM
Social Sciences (Consumer Scie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