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s) 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연구 동향 분석 - 중·고등학생 대상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Analysis of Research Trends Applying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 Focusing on Domestic Journals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
- Other Titles
- Analysis of Research Trends Applying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 Focusing on Domestic Journals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
- Authors
- 전종희[전종희]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다중지능; 중학생; 고등학생; 교육; 교수·학습; multiple intelligences; middle school students; high school students; education; teaching·learning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21, pp.1413 - 143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9
- Number
- 21
- Start Page
- 1413
- End Page
- 143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12785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s) 이론을 적용, 논의해온 국내 연구의 흐름을 확인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다중지능 이론은 언어와 논리와 같은 특정 분야에 국한하지 않고 8가지 지능을 토대로 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개별화된 교육을 지향한다. 본 연구에서는 적성 및 흥미, 진로 탐색이라는 측면에서 중요한 시점에 와 있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 논의한 국내 학술지들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2019년 7월 3일에 ‘다중지능’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여 도출된 국내 학술지는 1,575건이었고 이 중 연구 주제와 관련이 없는 내용을 제외하고 엑셀 파일에 기본 내용을 정리하였다. 이후, 학술지별 항목 정보들을 재확인하고 수정, 보완하는 작업을 반복하였다. 이 과정에서 중·고등학생 대상 연구의 기본 내용 및 방법 등을 확인하고 분석대상을 총 75건으로 확정하였다. 수차례의 자료 검토 이후에 양화 과정을 거쳤고 통계 분석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는 항목에 따른 분석 결과로 제시되었다. 다중지능 연구는 활동/프로그램 관련 연구가 가장 활발했고 양적 연구를 중심으로 하는 집단 차 및 변인 간 관계 분석이 다수 이루어졌다.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논의 및 결론,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연구의 동향을 종합적으로 탐색함으로써 최근까지의 흐름과 앞으로의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University College > University College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1278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