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금융사 캐릭터 디자인 유형이 소비자 인식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Effect of Character Design Types of Domestic Finance Companies on Consumer's Awareness and Use Intention
- Other Titles
- Effect of Character Design Types of Domestic Finance Companies on Consumer's Awareness and Use Intention
- Authors
- 박준열[박준열]; 김면[김면]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Keywords
- Character Design; Finance Company; Character Marketing; 캐릭터 디자인; 금융사; 캐릭터 마케팅
- Citation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7, no.1, pp.65 - 7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Volume
- 17
- Number
- 1
- Start Page
- 65
- End Page
- 7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12866
- DOI
- 10.18852/bdak.2019.17.1.65
- ISSN
- 1738-0863
- Abstract
- 2015년부터 전문화된 모바일 은행이 전국에 걸쳐 등장했다. 그 결과, 모바일 뱅킹으로 금융 상품을 사용하는 젊은 고객들이 증가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국내 금융사들은 고객들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마케팅 수단으로 캐릭터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해외 금융 회사들이 자국의 국가 및 지역을 대표하는 동물을 인격화해서 창안한 캐릭터를 사용하는 반면에 국내 금융 회사들은 다양한 유형의 캐릭터를 개발하여 사용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금융 회사들의 캐릭터 디자인을 조사하고 소비자의 인식과 사용 의도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고찰과 함께 국내 모바일 뱅크에서 사용되는 캐릭터 사례를 연구를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캐릭터를 유형화하고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동물·곤충형이 캐릭터 유형에 따른 소비자 인식에서 가장 높은 결과가 나타났다. 반면 유용성이 이용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캐릭터 마케팅 전략 수립 계획을 갖고 있는 금융 업계에게 더 세부적으로 수립하도록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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