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과학 이슈의 정치 프레임이 메시지 평가, 정서적 태도, 정책 지지에 미치는 영향 접종과 정서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The Politicization of Science The Main and Interaction Effects of Frame, Inoculation, and Emotion on Message Evaluation, Emotional Attitude and Policy Support

Other Titles
The Politicization of Science The Main and Interaction Effects of Frame, Inoculation, and Emotion on Message Evaluation, Emotional Attitude and Policy Support
Authors
김소영[김소영]금희조[금희조]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언론학회
Keywords
science communication; politicization; inoculation theory; emotion; 과학 커뮤니케이션; 정치화; 접종이론; 정서
Citation
한국언론학보, v.63, no.6, pp.65 - 95
Journal Title
한국언론학보
Volume
63
Number
6
Start Page
65
End Page
9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12885
Abstract
과학이슈의 정치화 현상은 시민들로 하여금 전문가들이 제공한 객관적 근거보다는 정치적 이해에 의해 왜곡된 정보를 참고로 판단하게 하고 정책에 관한 여론을 양극화시킨다는 점에서 학자들 사이의 학문적 관심과 우려의 대상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과학 이슈의 정치적 프레임이 메시지에 대한 사실성, 신뢰도 평가와 이슈 관련 개인의 정서적 태도, 정책적 지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기 위해 미세먼지 이슈에 관한 메시지를 조작적으로 제작하여 대학생 118명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했다. 본 연구는 2(정치/과학 프레임) x 2(접종메시지 유무) x 2(분노/걱정 정서 처치) 실험 디자인을 활용하여 접종과 정서의 조절효과도 탐구하였다. 분석 결과, 정치 프레임은 과학 프레임에 비해 수용자들이 메시지의 사실성과 신뢰도는 낮게 평가하게 하는 반면, 긍정적인 정서적 태도와 정책적 지지를 유도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과 관련해서는 미세먼지 이슈 정치화의 부작용에 대해 경고하는 접종 메시지를 받은 경우 메시지 사실성 평가에 대한 정치 프레임과 과학 프레임의 효과에 있어 차이가 크게 나지 않았다. 그러나 접종 메시지를 사전에 접하지 못한 경우에는 과학 프레임이 정치 프레임보다 사실성 평가를 더 촉진하는 것을 발견했다. 미세먼지 관련 정책 지지를 설명하는데 있어서는 프레임과 정서간의 상호작용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는데, 분노의 정서로 처치된 개인들에게는 프레임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았다. 반면 걱정의 정서로 처치된 개인들은 과학 프레임보다 정치 프레임을 접했을 때 높은 수준의 정책적 지지를 보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ocial Sciences >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EUM, HEE JO photo

KEUM, HEE JO
Social Sciences (Media & Communi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