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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무용가의 창작지원사업 수혜 경험에 관한 연구: 청년 무용가에게 있어서 관객의 의미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Beneficiary Experiences of Creative Support Enterprise for Youth Dance Artists : Focusing on the Meaning of the Audience for Youth Dance Artist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Beneficiary Experiences of Creative Support Enterprise for Youth Dance Artists : Focusing on the Meaning of the Audience for Youth Dance Artists
Authors
윤나영[윤나영]
Issue Date
2018
Publisher
무용역사기록학회
Keywords
청년 무용가; 청년예술지원사업; 관객; 무용계; Youth dance artist; Creative Support Enterprise for Youth Artists; Audience; Dance field
Citation
무용역사기록학, v.50, pp.35 - 58
Indexed
KCI
Journal Title
무용역사기록학
Volume
50
Start Page
35
End Page
5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21866
ISSN
2383-5214
Abstract
본 연구는 청년 무용가의 창작지원사업 수혜 경험을 바탕으로 청년 무용가에게 있어서 관객의 의미를 드러냄으로써 그들이 처한 창작 현장을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청년예술지원사업 수혜 경험이 있는 청년 무용가 3인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전사한 자료에 대한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적용하는 질적 면담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이 세 가지 범주의 의미를 도출하였다. 첫째, 청년 무용가는 작품의 창작 단계에서부터 관객의 높은 기대 수준에 부합하는 가치를 공연에 담고자 한다. 둘째, 청년 무용가는 평론가를 비롯한 무용계 내부 전문가에 의한 평가는 한계가 있다고 인식하는 반면, 일반 관객의 반응이 평가 요소로서 비중 있게 다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새로운 청년 무용가의 무용 장(場) 내 유입을 위해서는 평가위원과 심의위원의 다변화가 필요하다고 제안한다. 셋째, 청년 무용가의 활동이 평론가를 비롯한 언론매체에 노출되는 기회를 얻기 어렵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이에 대한 대안이자 새로운 장 구축의 원동력으로서 관객에 의미를 부여한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른 무용 장르 청년예술지원사업에 대한 제언은 첫째, 지원사업의 구성요소로서 평론에 대한 지원을 보강하는 것이다. 둘째, 지원사업의 평가와 심의 과정에 현장 예술인과 다양한 분야 전문가, 일반 관객의 참여가 가능한 구조로의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예술을 지원하는 국가의 역할 모델에 있어서 민간의 지원을 장려하고 시장의 역할을 강조하는 촉진자 국가의 역할을 강화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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