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아동의 인지조절 및 정서조절이 아동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Mother’s Daily Hassles, Cognitive Regulation and Emotive Regulation on School Readiness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Mother’s Daily Hassles, Cognitive Regulation and Emotive Regulation on School Readiness
- Authors
- 박윤조[박윤조]; 송하나[송하나]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보육학회
- Keywords
- 아동의 학교준비도; 어머니의 일상적 스트레스; 아동의 인지조절 및 정서조절; School Readiness; Mother’s Daily Hassles; Children’s Cognitive Regulation and Emotive Regulation
- Citation
- 한국보육학회지, v.18, no.1, pp.27 - 5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보육학회지
- Volume
- 18
- Number
- 1
- Start Page
- 27
- End Page
- 5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22215
- DOI
- 10.21213/kjcec.2018.18.1.27
- ISSN
- 1598-4397
- Abstract
- 본 연구는 어머니의 일상적 스트레스, 아동의 인지조절과 정서조절이 아동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 뿐 아니라 어머니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아동의 인지조절과 정서조절을 통해 아동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고, 아동의 성별에 따른 매개효과의 차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송파구, 경기도 용인시 및 분당구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4곳에 재원 중인 만5세반 취학전 아동 273명과 그들의 어머니 273명이었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4.0과 Mplus 6.0(Muthén & Muthén, 2010)을 사용해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및 적합도 지수를 통해 가설의 적합성을 확인하였고,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사용하였다. 또한 아동의 성별에 따른 경로의 통계적 유의성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다중집단분석(multi group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일상적 스트레스는 아동의 인지조절 및 정서조절에 직접적으로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인지조절은 아동의 학교준비도의 하위요인 중 단체생활을 위한 기본자세 및 학습활동을 위한 능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아동의 정서조절은 아동의 학교준비도의 하위요인 중 사회정서적 유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일상적 스트레스는 아동의 인지조절을 매개로 아동의 학교준비도의 하위요인 중 단체생활을 위한 기본자세 및 학습활동을 위한 능력에 영향을 주었으며, 아동의 정서조절을 매개로 아동의 학교준비도의 하위요인 중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남아의 경우에는 어머니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아동의 인지조절에 미치는 영향이 여아의 경우보다 적은 반면에, 인지조절이 아동의 학교준비도의 하위요인 중 단체생활을 위한 기본자세에 미치는 영향은 여아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Child Psychology an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2221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