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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시기 책 시장 분석을 위한 기초연구 (2) : 『동아일보』의 책 광고Japanese Popular Culture and Korea’s Governmentality

Other Titles
Japanese Popular Culture and Korea’s Governmentality
Authors
유석환[유석환]
Issue Date
2018
Publisher
상허학회
Keywords
book advertisements; book market; literature book; social status of literature; Dong-ailbo; 책 광고; 책 시장; 문학책; 문학의 사회적 위상; 『동아일보』
Citation
상허학보, v.54, pp.239 - 287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허학보
Volume
54
Start Page
239
End Page
28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kku/handle/2021.sw.skku/22276
ISSN
2005-7261
Abstract
이 글은 책 시장을 매개로 근대문학의 역사를 사유하려는 문제의식에서 비롯되었다. 책은 신문, 잡지와 더불어 근대문학의 사회화 과정에서 주요한 물질적 형식이자 제도적 조건으로 기능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출판연감과 같은 자료의 부재 때문에 책 시장의 변동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여러 자료를 검토해야 한다. 이 글은 그 자료들 중 신문의 책 광고를 분석대상으로 삼은 일련의 기초연구의 두 번째 결과보고서이다. 이 글에서는 식민지시기에 발행된 『동아일보』 전체를 대상으로 책 광고의 전반적인 동향을 분석했다. 『매일신보』 책 광고와의 비교를 통해 책 광고의 일반적인 경향성을 찾아보기도 했다. 책 시장과 근대문학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필요한 자료와 지식을 축적하고, 앞으로 계속 진행될 기초연구의 방향성을 좀 더 정밀하게 모색했다는 점에서 이 글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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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Liberal Arts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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